[교육학] 교육평가의 기초 및 유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4-07 17:26
본문
Download : [교육학] 교육평가의 기초 및 유형.hwp
[교육학] 교육평가의 기초 및 유형
교육학,교육평,기초,유형,사범교육,레포트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교육학] 교육평가의 기초 및 유형 , [교육학] 교육평가의 기초 및 유형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 교육평 기초 유형
08. 교육평가의 기초 및 유형
1. 교육평가의 concept(개념)
교육평가 educational evaluation 는 교육목표(目標)의 달성 정도나, 교육과定義(정이) 효율성을 판단. 즉 교육적인 가치를 판단.
1) 측정(measurement) measurement
어떤 대상이나 사건에 대해 체계적으로 숫자를 부여함. 측정(measurement)은 안정성을 가정함. 대상 의 신뢰성 및 객관성이 유지 되어야 함.
2) 평가 evaluation
양적 기술을 뿐만 아니라 질적 기술도 포함. 더 나아가 가치 판단까지 포함. 평가는 모 든 존재는 變化(변화)한다는 관점에서 출발함. 타당성을 중시함. 환경도 중시.
3) 총평 assessment
개인의 행동 속성 을 환경, 상황과 관련해 의사결정 하려는 전인적 평가. 총평을 위해 단순한 과학적 측정(measurement)뿐만 아니라 전체적, 질적 평가방법도 사용. 개인과 환경의 상호관계 중시.
2. 교육평가의 명제
교육평가는 인간 이해를 위한 것이다
08. 교육평가의 기초 및 유형
1. 교육평가의 concept(개념)
교육평가 educational evaluation 는 교육목표(目標)의 달성 정도나, 교육과定義(정이) 효율성을 판단. 즉 교육적인 가치를 판단.
1) 측정(measurement) measurement
어떤 대상이나 사건에 대해 체계적으로 숫자를 부여함. 측정(measurement)은 안정성을 가정함. 대상 의 신뢰성 및 객관성이 유지 되어야 함.
2) 평가 evaluation
양적 기술을 뿐만 아니라 질적 기술도 포함. 더 나아가 가치 판단까지 포함. 평가는 모 든 존재는 變化(변화)한다는 관점에서 출발함. 타당성을 중시함. 환경도 중시.
3) 총평 assessment
…(skip)
[교육학] 교육평가의 기초 및 유형
설명
Download : [교육학] 교육평가의 기초 및 유형.hwp( 25 )
![[교육학]%20교육평가의%20기초%20및%20유형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A%B5%90%EC%9C%A1%ED%8F%89%EA%B0%80%EC%9D%98%20%EA%B8%B0%EC%B4%88%20%EB%B0%8F%20%EC%9C%A0%ED%98%95_hwp_01.gif)
![[교육학]%20교육평가의%20기초%20및%20유형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A%B5%90%EC%9C%A1%ED%8F%89%EA%B0%80%EC%9D%98%20%EA%B8%B0%EC%B4%88%20%EB%B0%8F%20%EC%9C%A0%ED%98%95_hwp_02.gif)
![[교육학]%20교육평가의%20기초%20및%20유형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A%B5%90%EC%9C%A1%ED%8F%89%EA%B0%80%EC%9D%98%20%EA%B8%B0%EC%B4%88%20%EB%B0%8F%20%EC%9C%A0%ED%98%95_hwp_03.gif)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