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에 관한 모든 것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29 10:18
본문
Download : 춘향전에 관한 모든 것.hwp
춘향전에 관한 모든 것
춘향전에 관한 모든 것
춘향전에 관한 모든 것
.
설명
.
판소리 춘향가의 음악적 짜임새를 극적 구성과 연관시켜서 살펴보면 춘향의 사랑, 춘향의 이별, 춘향의 시련, 춘향의 재회 해서 네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이 네 부분은 기 승 전 결로 대변되는 형식(흐름)의 틀이 확대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네 부분의 구조는 어느 유파에서나 마찬가지로 각각 한 시간이 넘는 길이로 짜여져 있다
춘향전에 관한 모든 것 춘향전에 관한 모든 것 춘향전에 관한 모든 것 춘향전에 관한 모든 것 춘향전에 관한 모든 것
춘향의 이별은 본관 사또가 서울로 가는 아니리 대목부터 이도령이 서울로 떠나는 대목까지인데, 전체가 설움으로 가득찬 계면조(슬프고 애처롭게)의 음악어법으로 짜여진 판이 대부분이고 경드름(경조, 경기 지방의 음악 스타일을 닮은 가락)으로 처리된 부분이 있는 유파도 있다 극적 전개로 볼 때에는 단순한 이별 장면에 불과하지만, 사랑의 기쁨은 순간적이고 이별의 슬픔은 영원하다는 통념을 상징하듯이 , 그심경을 노래로 표현하는데에 한 시간이 넘게 걸린다
춘향전에 관한 모든 것
다.
춘향의 시련은 신임 사또 도임 장면부터 옥중가까지인데, 신연맞이기생점고춘향 잡으러 가는 대목과 같은 희극적인 노래와 십장가옥중가 같은비극적인 노래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 춘향의 시련부분은 각 유파가 극적 전개의 동기 유발에서는 대동소이하지만 그 음악적 짜임새에서는 차이를 보여준다. 왜냐하면 이 대목은 극적전개로 볼 때에 alteration(변화) 가 적고 정적인 부분이어서 아니리와 간단한 창으로 처리할 수 도 있는데 판소리에서는 한 시간이 넘게 강조가 되면서 밀도 있게 짜여져 있기 때문일것이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순서
춘향전에 관한 모든 것
춘향전에 관한 모든 것





춘향의 재회는 이도령이 과거 보는 대목부터 끝까지인데 ,과거장 서리역졸분발, 농부가 박석고개, 어사또 춘향모 상봉,어사또와 춘향의 옥중 상면, 어사 출도,어사와 춘향의 재회같은 노래가 포함된다 이 부분 역시 각 유파가 극적 전개는 비슷하지만 음악의 짜임새는 많은 차이가 있다 예를 들면박석고개에서 이 도령의 심경이 어떤 유파에서는 호기있고 의협심이 강한 성격으로 묘사되어 있고, 어떤 유파에서는 침착하면서도 회한에 차 있는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다 이와 같은 이면의 표현은 평조, 우조하는 발성법과 평조길, 우조길 같은 선율형태에 따라 그려지고 있다
춘향전에 관한 모든 것
.
춘향의 사랑은 맨 처음(보통 초입이라고 함)부터 사랑가까지인데. 극적 배경때문에 대체로 우조(힘차고 꿋꿋한 악상)와 평조(한가롭고 평화스런 악상)의 음악어법으로 되어 있다 이 대목에서 중요한 노래(명창)들은 남원경치 적성가 추천목 천자뒤풀이 사랑가들로 서로 이어지는데 사랑가의비중이 가장 크다.그래서 기생점고의 장단 구성이 다르기도 하고 유파에 따라서 쑥대머리와 귀곡성이 첨가되기도 한다.
Download : 춘향전에 관한 모든 것.hwp( 35 )
춘향전에 관한 모든 것
<춘향가는....>
춘향가는 판소리 다섯 마당 가운데 가장 많이 불리고 가장 사랑을 많이 받는 판소리이다. 이야
이와 같이 춘향가의 음악적 짜임새를 네 부분으로 나누었을 때에, 우리의 관심을 끄는 대목은 둘째 대목 곧 춘향의 이별이다. 사랑가는 진양조 장단에 얹혀진 느린사랑가와 중중모리와 자진모리 장단에 얹혀진 자진사랑가로 나누어져 있어서 느리고 빠른 노래가 짝으로 구성되는 우리나라의 일반적인 노래 형식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