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아어의 이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31 23:09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유아어의 이해.hwp
,인문사회,레포트
아동발달연구를 토대로 유아의 초기 언어획득에 대하여 알아보고 주요 논의로서 유아들이 쓰는 언어, 즉 유아어(幼兒語)의 속성 을 어휘상, 문법상, 의미상으로 나누어 고찰한 보고서입니다.
이는 유아어 자체가 유아의 성장과정에 따라 매우 유동적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의미상의 특징
㈎ 유아어 의미상 특성(特性)
㈏ 유아어의 의미구조
㈐ 유아어의 의미상 특성(特性) - 구체적인 事例 중심으로
◎ conclusion
◎ reference
1. 유아들의 초기 언어획득과 그에 따른 유아어의 특징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입학 연령인 7~8세 이전의 아이들을 가리키는 유아 아동발달의 연구대상에서 유아기는 생후 36개월에서 6세 사이의 아이들을 가리킨다. 그리고 이 시기에 나타나는 유아어를 바탕으로 일반적인 특징을 알아볼 수 있다
① 전언어시기 (prelinguistic period)
아기는 태어나면서 울음으로 최초의 발성을 한다. 그리고 이 울음 자체가 유아어 물론 유아어에 대한 명확한 definition 가 내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이 울음이 유아어라고 말한 학자는 없다. [유아교육]유아어의이해 , [유아교육]유아어의 이해인문사회레포트 ,
![[유아교육]유아어의%20이해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C%A0%EC%95%84%EA%B5%90%EC%9C%A1%5D%EC%9C%A0%EC%95%84%EC%96%B4%EC%9D%98%20%EC%9D%B4%ED%95%B4_hwp_01.gif)
![[유아교육]유아어의%20이해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C%A0%EC%95%84%EA%B5%90%EC%9C%A1%5D%EC%9C%A0%EC%95%84%EC%96%B4%EC%9D%98%20%EC%9D%B4%ED%95%B4_hwp_02.gif)
![[유아교육]유아어의%20이해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C%A0%EC%95%84%EA%B5%90%EC%9C%A1%5D%EC%9C%A0%EC%95%84%EC%96%B4%EC%9D%98%20%EC%9D%B4%ED%95%B4_hwp_03.gif)
![[유아교육]유아어의%20이해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C%A0%EC%95%84%EA%B5%90%EC%9C%A1%5D%EC%9C%A0%EC%95%84%EC%96%B4%EC%9D%98%20%EC%9D%B4%ED%95%B4_hwp_04.gif)
![[유아교육]유아어의%20이해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C%A0%EC%95%84%EA%B5%90%EC%9C%A1%5D%EC%9C%A0%EC%95%84%EC%96%B4%EC%9D%98%20%EC%9D%B4%ED%95%B4_hwp_05.gif)
![[유아교육]유아어의%20이해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C%A0%EC%95%84%EA%B5%90%EC%9C%A1%5D%EC%9C%A0%EC%95%84%EC%96%B4%EC%9D%98%20%EC%9D%B4%ED%95%B4_hwp_06.gif)
설명
[유아교육]유아어의 이해
◎ 서론
◎ 본론
1. 유아들의 초기 언어획득과 그에 따른 유아어의 특징
2. 유아어의 특성(特性)
가. 어휘상의 특징
㈎ 유아어 어휘 발달의 특성(特性)
㈏ 유아어 어휘상의 특성(特性)
나. 문법상의 특징
㈎ 문법 발달의 특성(特性)
㈏ 유아어 문법상의 특징
다. 울음은 의사전달의 수단으로 아기의 요구를 표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지만 초기의 울음은 의미가 분화되지 않은 미분화된 울음이다. 그러나 유아어를 단어 그대로 유아들이 쓰는 언어, 라는 측면에서 조원들과 상의한 결과 이 울음 또한 유아어일 수도 있다는 잠정적인 conclusion 을 내린 것이다. 유아관련 보고서를 작성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들은 4세 이후에 언어발달이 급속하게 이루어지는 특징 백숙현, 「유아어 오류에 대한 analysis(분석) 적 고찰」, 충남대학교, 2004, p.7
을 띈다.
라고 할 수 있는데, 1-2개월이 되면 욕구에 따라 울음의 강도와 길이가 달라지고, 2개월쯤에는 영아의 신경근육 기제가 발달하면 소리내기가 옹알이로 변한다. 이러한 유아들의 초기 언어획득은 보통 한 마디 말을 사용할 수 있는 시기를 처음 으로 전언어시기, 한 단어 시기, 두 단어 시기로 나누어진다. (이경화, 「아동발달과 상담」, 학문사, 2001 <아동발달의 학문적 배경> 참조) 그러나 아래 연구에서도 보이겠지만, 일반적으로 유아어라고 알려져 있는 “맘마”, “까까” 등은 9~15개월의 아기들도 사용하므로, 조원들과의 논의 아래 국어학적인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유아어의 유아 범위는 생후 초부터 5~6세까지로 잠정, conclusion 지었다. 즉, 유아의 신경근육이 발달하면서 울음에 지나지 않았던 추상적인 유아어가 그래도 조금…(skip)
[유아교육]유아어의이해
순서
다. 유아관련 보고서를 작성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유아교육]유아어의 이해.hwp( 86 )
아동발달연구를 토대로 유아의 초기 언어획득에 대하여 알아보고 주요 논의로서 유아들이 쓰는 언어, 즉 유아어(幼兒語)의 특성을 어휘상, 문법상, 의미상으로 나누어 고찰한 보고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