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piaget의 발달理論(이론)(심리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06 19:30
본문
Download : piaget의 발달이론.hwp
따라서 피아제 발달理論에 따르면 영유아가 일정한 불편을 느끼게 만들어주는 것이 인지발달에 유리하다는 점을 암시하고 있다 동화와 조절과정을 거치면서 하나의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지능적 도구를 획득한 상태를 평형화라고 하는데 이 평형화는 곧 깨지게 된다된다. 동화는 자신이 이미 습득한 도식으로 주어진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려는 과정을 말하는데 이 과정에서 영유아는 반드시 불편함(discomfort) 또는 인지갈등(cognitive conflict)을 느낀다고 하였다.
[보고서] piaget의 발달理論(이론)(심리학)
레포트/기타




[레포트],piaget의,발달이론,(심리학),기타,레포트
순서
설명
[보고서] piaget의 발달理論(이론)(심리학)
Download : piaget의 발달이론.hwp( 70 )
[레포트] piaget의 발달이론(심리학) , [레포트] piaget의 발달이론(심리학)기타레포트 , [레포트] piaget의 발달이론 (심리학)
[report] piaget의 발달理論(심리학)
Piaget 인지발달 理論과 단계
Jang Piaget는 아동인지발달의 출발은 가장 초보적인 운동감각reaction(반응)(예: 만지기/맛보기/물체이동/소리방향)을 통해서 습득한 도식(scheme)으로부터 핵분열 하듯이 확장된다고 보았다. 이 지능적 도구 또는 도식은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odation)과정을 거치면서 새로운 도식으로 확장된다된다. “동화=>조절=>평형”과definition 발달원리에 의존하여 영유아가 성인기까지 성장하면서 자신의 인지체계 범위를 넓혀가는 과정은 단계적 特性(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으로 구분될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이 시기의…(투비컨티뉴드 )
다. 이 과정은 감각학습단계로 이때 얻어진 지능적 도구를 “도식”라고 하였다. 그런 불편함을 극복하려는 인지적 노력이 뭔가 새로운 해결방법을 만들어내려는 동기력으로 작용하여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도식의 형태를 바꾸는 과정이 나타나는데 이것을 조절이라고 한다. 왜냐면 그들 앞에는 또 다른 새로운 課題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동화=>조절=>평형”과정은 계속 이어질 수밖에 없고, 이것이 피아제 인지발달의 核心을 이루고 있다
Piaget의 가장 뛰어난 업적은 그의 발달단계理論에서 찾아야한다.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period):
대략 0-2세 사이의 영유아 인지발달의 核心은 물체의 외형적 윤곽/크기/움직임 등에 의해서 유도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