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2-28 23:58
본문
Download : [교육학] 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hwp
Ⅰ.신인문주의 Ⅱ.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저서 Ⅲ. 유아관 Ⅳ. 교육사상 1. 삼육론 2. 기초도야론 3. 교육방법론 (1). 합자연교육론 (2). 직관교육론 (3). 학습의 심리․기계화 (4). 전인적 체육론 (5). 노작교육론 4. 전인적 직업교육 5. 가정교육론 6. 사회교육론 7. 교육적 인간학 8.체벌교육론 9. 교사상 Ⅴ.페스탈로찌의 교육목적 ⅵ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 ● 조사를 마치고 ●(나의 생각) ● 참고도서 ●
신인문주의 - 18세기의 이성주의, 주지주의, 합리주의, 실리주의의 계몽사상에 대립하여 문학의 낭만주의를 바탕으로 19C 독일을 중심으로 등장한 새로운 사상. 16세기의 인문주의가 키케로주의로 변질되었던 것을 지적, 17세기 실학주의의 공리성을 비판, 18세기 계몽사상의 이성 지상주의에 대항함. 특히 지나치게 이성만 강조했던 계몽사상의 모순에 반기를 들고 인간의 조화로운 발달을 바라는 사람들이 인간의 정서와 감정을 바탕으로 전개한 운동. 교육의 목적을 인성의 건전한 도야에 두고 정신과 신체의 조화적인 발달을 이루도록 함
순서
6. 사회교육론
①구인문주의가 그리스 文化를 계승한 로마文化를 재생하였다면, 신인문주의는 그리스의 문학과 사상, 인간관, 세계관을 부활하였다. 잘 요점 되어있습니다. 5. 가정교육론
Download : [교육학] 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hwp( 70 )
(3). 학습의 심리․기계화
ⅵ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Ⅰ.신인문주의
![[교육학] 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6007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11/%5B%EA%B5%90%EC%9C%A1%ED%95%99%5D%20%EC%8A%A4%ED%83%88%EB%A1%9C%EC%B9%98%EC%9D%98%20%EC%83%9D%EC%95%A0%EC%99%80%20%EA%B5%90%EC%9C%A1%EC%82%AC%EC%83%81-6007_01_.gif)
![[교육학] 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6007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11/%5B%EA%B5%90%EC%9C%A1%ED%95%99%5D%20%EC%8A%A4%ED%83%88%EB%A1%9C%EC%B9%98%EC%9D%98%20%EC%83%9D%EC%95%A0%EC%99%80%20%EA%B5%90%EC%9C%A1%EC%82%AC%EC%83%81-6007_02_.gif)
![[교육학] 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6007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11/%5B%EA%B5%90%EC%9C%A1%ED%95%99%5D%20%EC%8A%A4%ED%83%88%EB%A1%9C%EC%B9%98%EC%9D%98%20%EC%83%9D%EC%95%A0%EC%99%80%20%EA%B5%90%EC%9C%A1%EC%82%AC%EC%83%81-6007_03_.gif)
![[교육학] 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6007_04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11/%5B%EA%B5%90%EC%9C%A1%ED%95%99%5D%20%EC%8A%A4%ED%83%88%EB%A1%9C%EC%B9%98%EC%9D%98%20%EC%83%9D%EC%95%A0%EC%99%80%20%EA%B5%90%EC%9C%A1%EC%82%AC%EC%83%81-6007_04_.gif)
![[교육학] 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6007_05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11/%5B%EA%B5%90%EC%9C%A1%ED%95%99%5D%20%EC%8A%A4%ED%83%88%EB%A1%9C%EC%B9%98%EC%9D%98%20%EC%83%9D%EC%95%A0%EC%99%80%20%EA%B5%90%EC%9C%A1%EC%82%AC%EC%83%81-6007_05_.gif)
☞신인문주의의 특징
②구인문주의에서는 고전에 담겨진 정신과 내용보다는 로마의 문장, 생활양식 등을 단순히 모방하는데 그쳤으나, 신인문주의에서는 고전 속에 담겨진 그들의 세계관 그 자체를 중시함⇒실질적인 생활에 도움 줌. 신인문주의의 착안점은 고전의 형식이 아닌 정신과 내용.
Ⅲ. 유아관
③고전을 위한 맹목적인 부흥이 아니라 자신과 국민文化를 위해 유용한 고전을 부흥하고자 하였다.
페스탈로치, 유아교육사상
4. 전인적 직업교육
설명
3. 교육방법론
Ⅰ.신인문주의
(5). 노작교육론
다.
Ⅴ.페스탈로찌의 교육목적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에 대해 특히 유아교육의 관점에서 다루었습니다. 잘 정리 되어있습니다.
(1). 합자연교육론
Ⅱ.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저서
9. 교사상
2. 기초도야론
유럽의 근대사회는 프랑스 혁명과 산업혁명을 계기로 19세기에 확립됨. 19세기는 정치, 경제, 사회, 文化 등 모든 면에서 일대 變化(변화)가 일어난 격변기. 정치적-합리주의,계몽주의 바탕으로 한 미국의 독립과 프랑스의 혁명을 기점으로 민주적 정치제도 실현, 경제적-산업혁명을 계기로 자본주의적 경제체제 발달, 사회적-시 민 사회가 형성, 文化적- 낭만주의 대두.
유아교육 -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교육사상
● 조사를 마치고 ●(나의 생각)
Ⅱ.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저서𠊢년 1월 12일 스위스 취리히에서 안과와 외과를 겸한 의사인 아버지와 경건한 신앙을 지닌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으나 다섯 살 때...
8.체벌교육론
(4). 전인적 체육론
7. 교육적 인간학
네이버지식시장에서 109개 판매되었던 입니다. 그리스文化의 순수성을 부활하려고 했다. 즉, 그리스의 고전文化 속에서 자기의 본질을 인식하고 참된 자기를 파악하고자 하는 고전文化에 대해 자각적 태도를 지님
● 참고도서 ●
Ⅳ. 교육사상
페스탈로치 (B.C 1746 ~ B.C1827)
(2). 직관교육론
1. 삼육론
네이버지식시장에서 109개 판매되었던 자료입니다.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에 대해 특히 유아교육의 관점에서 다루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