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理論) -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교육적 시사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08 14:12
본문
Download :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교육적 시사점.hwp
에릭슨의 理論은 프로이트(Freud)의 정신分析모형에서 발전된 것이나 몇 가지 점에서 차이가 있다 프로이트는 성격이 靑少年(청소년) 기까지 5단계에 걸쳐 발달한다고 보는 반면에 에릭슨은 노년기까지 8단계에 걸친 전생애 발달(life-span development)이 일어난다고 본다. 또한 프로이트는 성격의 중심 구조로 원초아에 초점을 두는 반면에 에릭슨은 자아에 초점을 두고 있다
에릭슨에 따르면 성격발달이란 여덟 개의 단계를 통해 일어나는데 각 단계마다 개인의 생리적 성숙과 더불어 개인에게 부과된 사회적 요구가 따르고 이 요구는 하나의 위기(crisis)로서 이 해결 여부가 성격발달의 주요인으로 생각하고 있다 각 발달단계의 위기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부정적인 면보다 긍정적인 면으로 해결하는 비율이 더 많을 때 성격발달에서 더 성숙하게 되고 성격 또한 더욱 원숙하게 된다된다. 반면에 위기에 직면했을 때 긍정적인 측면보다 부정적인 측면이 더 많게 되면 다음 단계의 발달을 지연시키고 인격형성에 좋…(To be continued )
설명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理論) -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교육적 시사점
다.
Download :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교육적 시사점.hwp( 63 )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교육적 시사점 ,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교육적 시사점인문사회레포트 , 에릭슨 Erikson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Erikson,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심리사회적,발달단계,교육적,시사점,인문사회,레포트
%EC%9D%98%20%EC%8B%AC%EB%A6%AC%EC%82%AC%ED%9A%8C%EC%A0%81%20%EB%B0%9C%EB%8B%AC%EC%9D%B4%EB%A1%A0%20-%20%EC%97%90%EB%A6%AD%EC%8A%A8%20%EC%8B%AC%EB%A6%AC%EC%82%AC%ED%9A%8C%EC%A0%81%20%EB%B0%9C%EB%8B%AC%EB%8B%A8%EA%B3%84,%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_hwp_01.gif)
%EC%9D%98%20%EC%8B%AC%EB%A6%AC%EC%82%AC%ED%9A%8C%EC%A0%81%20%EB%B0%9C%EB%8B%AC%EC%9D%B4%EB%A1%A0%20-%20%EC%97%90%EB%A6%AD%EC%8A%A8%20%EC%8B%AC%EB%A6%AC%EC%82%AC%ED%9A%8C%EC%A0%81%20%EB%B0%9C%EB%8B%AC%EB%8B%A8%EA%B3%84,%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_hwp_02.gif)
%EC%9D%98%20%EC%8B%AC%EB%A6%AC%EC%82%AC%ED%9A%8C%EC%A0%81%20%EB%B0%9C%EB%8B%AC%EC%9D%B4%EB%A1%A0%20-%20%EC%97%90%EB%A6%AD%EC%8A%A8%20%EC%8B%AC%EB%A6%AC%EC%82%AC%ED%9A%8C%EC%A0%81%20%EB%B0%9C%EB%8B%AC%EB%8B%A8%EA%B3%84,%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_hwp_03.gif)
%EC%9D%98%20%EC%8B%AC%EB%A6%AC%EC%82%AC%ED%9A%8C%EC%A0%81%20%EB%B0%9C%EB%8B%AC%EC%9D%B4%EB%A1%A0%20-%20%EC%97%90%EB%A6%AD%EC%8A%A8%20%EC%8B%AC%EB%A6%AC%EC%82%AC%ED%9A%8C%EC%A0%81%20%EB%B0%9C%EB%8B%AC%EB%8B%A8%EA%B3%84,%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_hwp_04.gif)
%EC%9D%98%20%EC%8B%AC%EB%A6%AC%EC%82%AC%ED%9A%8C%EC%A0%81%20%EB%B0%9C%EB%8B%AC%EC%9D%B4%EB%A1%A0%20-%20%EC%97%90%EB%A6%AD%EC%8A%A8%20%EC%8B%AC%EB%A6%AC%EC%82%AC%ED%9A%8C%EC%A0%81%20%EB%B0%9C%EB%8B%AC%EB%8B%A8%EA%B3%84,%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_hwp_05.gif)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理論) -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교육적 시사점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理論 -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교육적 시사점
목차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理論
I. 발달단계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0~1세)
2. 자율성 대 수치감(2~3세)
3. 주도성 대 죄의식(4~5세)
4. 근면성 대 열등감(6~11세)
5. 정체감 대 역할혼미(12~18세)
6. 친밀감 대 고립감(19~24세)
7. 생산성 대 침체성(25~54세)
8. 통합 대 절망감(54세 이상)
II.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理論
에릭슨(1968)은 아동이 어떻게 자아정체감을 발달시키고 어떻게 사회화되는지에 관심을 가졌다.
에릭슨의 理論은 프로이트(Freud)의 정신分析모형에서 발전된 것이나 몇 ...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理論 -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교육적 시사점
목차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理論
I. 발달단계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0~1세)
2. 자율성 대 수치감(2~3세)
3. 주도성 대 죄의식(4~5세)
4. 근면성 대 열등감(6~11세)
5. 정체감 대 역할혼미(12~18세)
6. 친밀감 대 고립감(19~24세)
7. 생산성 대 침체성(25~54세)
8. 통합 대 절망감(54세 이상)
II.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理論
에릭슨(1968)은 아동이 어떻게 자아정체감을 발달시키고 어떻게 사회화되는지에 관심을 가졌다. 즉, 자아를 제어할 수 있고 자신의 문제를 적절히 통합할 수 있게 된다된다. 그의 理論은 심리적, 사회적 발달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심리 사회적 발달(psychosocial development)理論이라고 한다. 그의 理論은 심리적, 사회적 발달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심리 사회적 발달(psychosocial development)理論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