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에서의 상호작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0 09:18
본문
Download : 교실에서의 상호작용.hwp
학생의 상황을 적절히 이해함으로써 교실 상황에 적응할 수 있따 메한(Mehan,1979)의 연구에 따르면 교실은 주로 언어를 기반으로 한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데 `교사의 주도` - `학생의 응답` - `교사의 평가` 순으로 이루어진다고 한다.
나. 상황정이 학생의 입장에서 ’학급사회‘란 고통 받지 않고 잘 살아가지 않으면 안 되는 곳으로 정이된다된다.
교실에서의 상호작용
1. concept(개념)정이
가. 교실이란 교실의 사전적 정이는 ‘유치원, 초, 중, 고등학교에서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는 방‘으로 명명된다된다. 전락이란 교실은 교사와 학생의 상황정이가 서로 교차하는 곳이기 때문에 교실 내에서는 서로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이 나타나게 된다된다. 이는 학업과 관련된 formula(공식) 교과의 전달과정 뿐만이 아니라 서로 합의를 추구해 나가는 협상과정을 포함한다. 이는 다수의 또래집단과 학교라는 공간에서 긴 시간을 함께해야 하는 학생들이 그 공간 속에서의 자신의 위치와 역할이 그 시기에 매우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 때 교사와 학생은 그들 나름대로의 ’전략(戰略) ‘을 구성하여 사용하게 된다된다. 이는 교사는 교육전문가로서의 입장…(투비컨티뉴드 )






교실에서의 상호작용
순서
교실에서,상호작용,기타,실험결과
교실에서의 상호작용 , 교실에서의 상호작용기타실험결과 , 교실에서 상호작용
실험결과/기타
설명
Download : 교실에서의 상호작용.hwp( 34 )
교실에서의 상호작용
다.
1) 교사의 전략(戰略) 기본적으로 교사는 권력을 배경으로 한 통제의 원리에 기초한다. 메한의 입장과는 다르게 우즈(P. Woods)는 ‘생존전략(戰略) ’을 제시했다. 학생은 학급에서의 생존경쟁을 극복하기 위해서 교사가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이나 말 속에서 그 의도를 파악하여 행동하는 ’잠재적 교육과정‘을 학습하기도 하며 되려 학급 밖의 또래집단에 준거를 두고 함께 집단을 형성하여 교사에 대해 저항하려고도 한다. 그러나 교육학 용어로서의 교실이란 교사와 학생의 상황정이가 교차하는 곳을 의미하며 동일한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자주적으로 만든 집단이 아니기 때문에, 긴장과 갈등이 필연적으로 생기게 되어있따 즉 의무적인 관계를 말한다. 주로 직접적 명령과 금지와 같은 가시적인 수단과 함께 어조나 표정 등의 잠재적 표현을 함께 사용하여 암묵적으로 학생들을 통제한다.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