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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축제의 ‘전통’ 창출과 관광자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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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12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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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축제의‘전통
문화관광축제의 ‘전통’ 창출과 관광자원화에 대한 data(資料)입니다. 특히 1990년대의 지방자치제도 실시 이후에는 이와 같은 명암을 동반하며 축제의 괄목할만한 양적 증가현상이 나타났다. 따라서 축제는 文化(문화)적 상징의 매개물을 통해 축제주체 혹은 주제집단의 현실적 목적과 의도를 성취하고자 하는 文化(문화)정치의 현장이자 동시에 history文化(문화)지식과 첨단과학과 온갖 장르(genre)의 기예가 연행되는 일종의 종합예술의 잔치판이기도 하다. 이와 같은 축제의 성격變化는 농경사회로부터 산업사회로의 이행과 조응하는 자연스런 현상으로서 해당 사회의 홍보 및 경제적인 가치실현은 물론 정체성을 강화하는 등의 많은 성과도 나타내었다.




문화관광축제의 ‘전통’ 창출과 관광자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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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러한 變化가 과도한 예산낭비를 초래함은 물론 상업적 행사에 치중하고 축제주체의 공동체 행사가 되지 못함으로서 축제 본래의 의미와 목적을 벗어난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자연에 대한 의존성이 강했던 과거에는 축제의 제의성이 강조되었으나 현대사회로 올수록 유희적 성격이 강화됨은 물론 축제 주체와 객체의 분리, 관광객 유인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경향이 두드러졌다. 특히 지역축제는 지역文化(문화) 전통을 발굴·계승하는 매개가 되기 때문에 지역마다 고유의 文化(문화)전통을 어떻게 하면 집약적으로 창출해 보여줄 것인지에 대해 골몰하게 된다
이와 같은 입장에서 본고는 history도시이자 관광도시인 경주에서 1998년부터…(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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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축제에 대한 인류학적 시각 및 기존연구 검토

2. 경주 ‘한국의 술과 떡 축제’ 전개과정
1) 축제개최 논의와 구상 : 전사
2) 축제의 터잡기 : 1998-1999
3) 국제행사 지향과 축제발전 : 2000-2002

3. 축제 행사구성과 실행을 통한 ‘전통’의 창출
1) <술.떡 전시관> 개관과 전통의 창출
2) 행사구성과 실행을 통한 전통의 창출
3) 보편전통과 축제의 경제적 실천

4. 축제의 관광자원화 전략(strategy)
1) 한.중.일 자매.우호도시와의 연계전략(strategy)
2) 축제장 입지와 관광지 연계전략(strategy)
3)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전략(strategy)

5. 성과와 해결해야할문제
1) 성과 요인
2) 향후 해결해야할문제와 展望

6. 맺음말

[서지사항]







1. 머리말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축제는 제의적 요소와 유희적 요소가 함께 어우러짐으로써 신에 대한 경외와 감사가 표해짐은 물론 일상성의 탈출과 감정·행위의 과잉분출 및 삶을 근본적으로 긍정하는 태도(Cox 1982:41-45)로 인해 구성원들의 심리적 카타르시스와 사회적 유대강화를 도모한다.
아무튼 현대사회의 축제는 인간사회집단의 삶의 한 부분으로서 집단적인 행위전승이자 동시에 축제주체 내부와 더 큰 외부세계간의 적극적인 의사소통의 매개가 되고 있다 동시에 축제는 history文化(문화)전통을 공적으로 생산하고 유통하며 또 소비하는 ‘전통’ 창출과 계승의 현장이기도 하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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