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낱말의 형성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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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06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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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추잠자리’, ‘밤낮’, ‘새해’, ‘빛나다’라든가 ‘보슬비’, ‘알뜰살뜰’, ‘돌보다’, ‘높푸르다’ 같은 말들이 그 예이다. 파생어와 합성어를 함께 복합어라고 부른다. ‘산, 하늘, 맑다’처럼 하나의 어근으로 된 단어는 단일어라고 하며, 다음 ‘풋사랑, 치솟다, 톱질’처럼 어근과 파생접사로 이루어진 단어를 파생어라고 하며, ‘어깨동무, 앞 뒤, 작은아버지’처럼 둘 이상의 어근으로 이루어진 단어를 합성어라고 한다.
단어 ┌ 단일어
└ 복합어 ┌ 파생어
└ 합성어
이러한 단어의 형성은 파생어와 합성어가 이루어지는 것을 가리킨다. ‘잠-보, 덮-개, 넓-이, 자랑-스럽-다, 웃-어라, 웃-고’의 ‘-보, -개, -이, -스럽-, -다, -어라, -고’등이 접미사의 예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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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사범교육,레포트
Ⅰ. 머리말
Ⅱ. 기본 관념의 이해
Ⅲ. 교육 과정 分析(분석)
Ⅳ. 교과서 分析(분석)
Ⅴ. 맺음말

1. 단어의 형성
‘단어’란 흔히 ‘문장을 구성하는 단위 가운데 분리하면 본래의 뜻을 잃어버리게 되는 최소의 자립 형식’이라고 정이한다.
접두사는 어근의 의미를 제한하는 한정적 기능만 가진다. 접미사에 의해 형성되는 단어는 모든 품사에 고루 확인된다된다.5 , 낱말의 형성법사범교육레포트 ,

낱말의 형성법


다.

2. 파생어
파생어는 어근에 접사가 붙어서 형성된 단어이다. 단어를 형성할 때, 실질적인 의미를 나타내는 중심 부분을 어근(語根)이라고 하며, 어근에 붙어 그 뜻을 제한하는 주변부분을 접사(接辭)라고 한다.

레포트/사범교육

낱말의 의미와 낱말의 형성법이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analysis(분석) 해 보았습니다.

3. 합성어
합성어는 파생접사 없이 어근과 어근이 직접 합쳐져서 만들어진 단어이다. 접두사에 의해 형성되는 단어의 품사에는 명사, 동사, 형용사가 있따 ‘맨-몸, 왼-손, 풋-나물, 빗-나가다’ 등의 ‘맨-, 왼-, 풋-, 빗-’등이 접두사들의 예이다. 파생어를 만드는 파생 접사는 어근 앞에 붙는 접두사와 어근 뒤에 붙는 접미사로 나누어진다.
단어는 형성 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뉜다. 이와 같은 합성어의 분류기준에는 최종적으로 구성되…(省略)


5



설명
낱말의 의미와 낱말의 형성법이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접미사는 접두사와는 달리 한정적 기능뿐만 아니라 어근의 품사를 바꾸는 지배적 기능도 가진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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