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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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3 0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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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세기 최고의 미디어 이론(理論)가`라는 찬사에서부터 `바보상자(TV)의 도사`라는 평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감각기관의 확장으로서 모든 매체는 그 메시지와 상관없이 우리가 세상을 인식하는 방식에 effect(영향) 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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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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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미디어의이해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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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샬 맥루한만큼 평이 엇갈리는 사람도 흔치 않을 것이다. 책은 눈의 확장이고, 바퀴는 다리의 확장이며, 옷은 피부의 확장이고, 전자회로는 중추신경 계통의 확장이다.
맥루한에 의하면 신문과 영화, 라디오는 핫 미디어이지만 텔레비전, 전…(skip)
다. 같은 메시지라고 하더라도 얼굴을 맞대고 직접 말하는 것과 신문에 나오는 것, 그리고 TV로 방송되는 것은 큰 차이가 있따
결국 매체가 다르면 메시지도 달라지고 수용자가 세계를 인식하는 방식도 달라진다. 말하자면 매체가 곧 메시지이다.
여기서 맥루한은 모든 매체를 그것이 전달하는 정보의 정세도와 수용자의 참여도에 따라 쿨(cool) 미디어와 핫(hot) 미디어로 구분한다. 그러나 비평가 톰 울프의 말처럼 `만약에 그가 옳다면 어쩔 것인가?` 프로이드나 아인슈타인에 버금가는 우리 시대 최고의 사상가로 대접해야 한다는 것이다. 먼저, 그는 모든 매체가 인간 능력의 확장이라고 본다.
맥루한의 이론(理論)을 요약하면 이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