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 수록 현대 소설교육의 실제 - 이청준의 「눈길」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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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0-02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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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청준의 눈길은 4단원 效果(효과)적인 표현에 실려있는 단편 소설이다.
(2) 우회적 표현
TV 책을 말하다의 이청준의 「눈길」방송편
설명
국어교과서 수록 현대 소설교육의 실제 - 이청준의 「눈길」을 중심으로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4) 상징적 표현
순서
2. 다매체와의 연계를 통한 학습
1. 어떻게 교육되고 있을까
<함께하기>
다. 대화를 듣는 나의 설명(explanation)이 덧붙여져 내용을 이루고 있는데 단원goal(목표) 와 걸맞는 학습활동이 제시된다.
1. 어떻게 교육되고 있을까
국어교과서 수록 현대 소설교육의 실제 - 이청준의 「눈길」을 중심으로
⇒ 학습 활동
⇒ 학습 활동
- 이청준의「눈길」을 중심으로
(5) 빗대어 표현하기
국어교과서 수록 현대 소설교육의 실제
(가) 알아두기와 학습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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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과서 수록 현대 소설교육의 실제 - 이청준의 「눈길」을 중심으로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국어교과서 수록 현대 소설교육의 실제 - 이청준의「눈길」을 중심으로 1. 어떻게 교육되고 있을까 (가) 알아두기와 학습 활동 (1) 객관적 상관물을 통한 형상화 (2) 우회적 표현 (3) 상대와 상황을 고려한 표현 (4) 상징적 표현 (5) 빗대어 표현하기 ⇒ 학습 활동 <함께하기> ⇒ 학습 활동 <혼자하기> 2. 다매체와의 연계를 통한 학습 TV 책을 말하다의 이청준의 「눈길」방송편 3. 발표와 토론을 통한 학습
<혼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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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및 프리뷰 참조 해주세요
(3) 상대와 상황을 고려한 표현
3. 발표와 토론을 통한 학습





(1) 객관적 상관물을 통한 형상화
레포트 > 교육계열
앞서 제출한 중간課題에서는 1930년대 작품이었던 염상섭의 「삼대」를 중심으로 어떻게 교육되고 있고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살펴보았다. 본 課題에서는 고등학교 10학년 과정인 국어(하)에 수록된 이청준의 「눈길」을 중심으로 다양한 매체의 활용을 통해 기존에 고수해오던 소설교육방식이 아닌 시대의 change(변화)에 발맞춘 교육방법에 대해 얘기해보고 실례를 들어보고자 한다.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때, 效果(효과)적인 표현의 원리를 활용하여 말을 하거나 글을 쓰면 공감과 동의를 얻을 수 있다는 goal(목표) 를 설정하고 있따 더불어 效果(효과)적인 표현을 위해 문학적 표현을 빌린다면 더욱 效果(효과)적인 의사표현이 가능하다는 이유로 이청준의 「눈길」을 紹介하고 있따 「눈길」은 크게 4부분으로 나누어 놓고 있는데 전체적으로 대화를 통해 이야기가 진행된다. 현 문학교육의 결점으로 지적했던 것은 단원goal(목표) 와 소설과의 관계성 부족과, 문학을 문학으로 교육시키지 않고 입시를 위한 과정으로 교육하고 있는점에 대해 비판하고 어떻게 해야 학습자로 하여금 문학교육의 재미를 이끌 수 있을지 생각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