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 적용-초중고등학생의 컴퓨터중독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08 16:25
본문
Download : 20054-1학기보건.hwp
(이하 생략(省略)) (보건교육)
정보화 사회에서 컴퓨터의 보급과 함께 급속히 늘어나는 컴퓨터 중독증은 새로운 사회 환경의 change(변화)에 따른 하나의 사회현상이기도 하면서, 불면과 정서장애 등의 금단현상을 동반하는 하나의 중독증으로 인정하는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정신과 권준수, 「새로이 출현하는 문명병 - 인터넷(Internet)중독증」, 대한의사협회지 제42권 제8호, 1999
우리나라에서 컴퓨터 중독증은 컴퓨터 도입 초기인 1980년대 무렵부터 나타나기 스타트하여 1990년대 컴퓨터와 PC 통신이 급속히 보급되면서 drawback(걸점)으로 대두되기 스타트하였다.
Ⅲ. 결 론 21 세기(世紀) 현대 사회는 정보 통신 기술이 선도하는 정보화 혁명의 시대로서, 정보화 혁명은 급격한 생활 양식의 change(변화)를 초래하고 있다아 정보화의 물결이 우리 생활 전반에 빠르게 확산되면서 그에 따라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르는 것 중의 하나가 컴퓨터 중독이라고 하겠다.
7. 한국靑少年(청소년) 文化(culture) 연구소, 「컴퓨터와 靑少年(청소년) 文化(culture) 」, 한국靑少年(청소년) 文化(culture) 연구소, 2002
Download : 20054-1학기보건.hwp( 49 )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 적용-초중고등학생의 컴퓨터중독증
5. 남철현,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계축文化(culture) 사, 1998
2. 그린의 PRECEDE - PROCEED 모형의 개요
설명
이에 필자는 초․중․고등학생 靑少年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선택하여 이들의 인구사회적 특성(特性)과 함께 그린(Green and Kreuter)의 PRECEDE - 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이들의 컴퓨터 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계획안을 기술하고자 한다.
Ⅱ. 본 론
6. 한상철, 김혜원 외, 「靑少年(청소년) 문제행동 - 심리적 접근」, 학지사, 2003
2. 정영숙, 「학교보건」, 현문사, 2002
Ⅰ. 서 론
PROCEDE모형 컴퓨터중독증 인터넷중독증 보건교육 환경보건학과
4. 한국靑少年(청소년) 상담원, 「靑少年(청소년) 의 PC중독」, 한국靑少年(청소년) 상담원, 2000
9. 한국컴퓨터생활연구소 http://www.computerlife.org
원래 정신의학 측면에서 중독(addiction)이라는 것은 내성(tolerance)과 금단현상(withdrawal symptoms)을 수반하는 것으로서, 주로 술, 마약 등과 같은 ‘약물 중독’과 오락, 도박과 같은 충동조절장애에 의한 ‘강박관련장애의 중독증’ 등을 대표적으로 들고 있다아
8. 사이버중독정보센터 http://www.cyadic.or.kr
사회적 추세라고 하겠다.
PROCEDE모형 컴퓨터중독증 인터넷중독증 보건교육 환경보건학과 / 1. 박노례, 「보건교육」, 수문사, 2003 2. 정영숙, 「학교보건」, 현문사, 2002 3. 정문의 외 7인, 「보건교육」, 정문각, 2002 4. 한국청소년상담원, 「청소년의 PC중독」, 한국청소년상담원, 2000 5. 남철현,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1998 6. 한상철, 김혜원 외, 「청소년 문제행동 - 심리적 접근」, 학지사, 2003 7.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컴퓨터와 청소년문화」,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2002 8. 사이버중독정보센터 http://www.cyadic.or.kr 9. 한국컴퓨터생활연구소 http://www.computerlife.org 10.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http://www.youth.re.kr (이하 생략) (보건교육)
다.
PROCEDE모형 컴퓨터중독증 누리망 중독증 보건교육 環境(환경)보건학과 / 1. 박노례, 「보건교육」, 수문사, 2003
3. 정문의 외 7인, 「보건교육」, 정문각, 2002
1. 고등학생들의 컴퓨터 중독증 실태(實態) 分析
순서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0. 한국靑少年(청소년) 文化(culture) 연구소 http://www.youth.re.kr
3. 고등학생의 컴퓨터 중독증에 대한 보건교육 계획안
이러한 drawback(걸점)은 특히 다른 어느 세대보다도 靑少年들에게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靑少年들의 컴퓨터 중독증 현상은 인터넷(Internet) 매체의 보급과 더불어 게임, 통신, 음란물 등에 무방비하게 집착․몰입되는 심각한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