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정부의 사회복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5 06:36
본문
Download : 김대중 정부의 사회복지.hwp
1999년 3월 도시지역 자영자 900만 명에게 연금이 확대되었으며, 1998년 1월 10인 이상 사업장으로 확대된 고용보험이 1998년 10월부터 1인 이상 전 사업장으로 확대되었다.
다.
data(資料)タイトル : 김대중 정부의 사회복지
reference(자료)명 : 김대중 정부의 사회복지
김대중 정부의 사회복지
넷째, 노인, 장애인, 여성, 편부모 가정 등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복지서비스에도 큰 변화가 있었다. 이렇듯 사회권에 기반한 국민기초생활보장제의 시행으로 그 수혜인구가 종전의 50여만 명 수준에서 2000년 시행 시 150여 만 명 수준으로 대폭 확대되었다. 그리고 1999년 대 사회보험 통합추진 기획단을 출범시켜 4대 사회보험의 통합관리를 모색하였다.
김대중 정부(1998~2002)의 사회복지
첫째,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국가사회보험의 급속한 적용확대와 급여수준의 인상이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1) 1998년 7월부터 국
다시 말하면, 김대중 정부의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 최저생계비 이하의 모든 가구는 연령, 근로능력유무에 관계없이 의 ․ 식 ․ 주 ․ 의료 ․ 교육 등의 기초생활을 보장하는 것으로, 근대적 의미의 공적부조제도의 확립을 의미한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자료제목 : 김대중 정부의 사회복지 김대중 정부의 사회복지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김대중 정부의 사회복지에 대한 레포트(report) data(資料)입니다. 근로능력이 있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자활사업에 참여하기만 하면 기초생계를 받을 수 .있는 사회적 권리를 법적으로 부여하였다.
셋째, 2000년 직장의료조합까지 포함하는 의료보험 통합을 달성하여 보편주의에 입각한 사회보험 개혁의 처음 을 알렸다. 이는 구조조정 차관을 주며, IMF와 World Bank 등이 요구했던 개인재정에 입각한 의료저축제도나 사적연금제도와 대조되는 정책방향이었다.
김대중 정부의 사회복지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 및 요점.
Download : 김대중 정부의 사회복지.hwp( 21 )
김대중 정부의 사회복지
... 이하의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명
둘째, 2000년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시행으로 공적부조제도의 획기적 improvement을 이루었다. <김대중 정부의 사회복지>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게다가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최대의 경제위기를 맞이하여 사회안전망의 취약성이 드러나자 공공복지확대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었고, 친복지적인 시 민 ․ 노동단체가 노사정위원회 등 정책결정과정에 광범위하게 참여함으로 해서 그 어느 때보다도 사회보장제도의 획기적인 발전이 이루어졌다. 산재보험 역시 2000년 7월부터 1인 이상 사업장으로 보험적용이 확대되었다.
<김대중 정부의 사회복지> 과제물
순서
외환위기 와중에, 선거에서 승리한 김대중 대통령은 상대적으로 진보적이었고,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병행발전이란 국정지표에 생산적 복지를 추가함으로써 복지문제에 전향적인 정부를 등장시켰다. 보편주의 원칙은 국민연대성의 원칙하에 자영자와 임금근로자 구분 없이 국민연금을 전 국민에게 적용하는 데에서도 드러났다.
<김대중 정부의 사회복지>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미 전 국민을 포괄하고 있는 의료보험은 급여혜택을 받을 수 있는 요양기간이 연간 270일에서 1998년에는 300일로, 1999년에는 330일로 늘어나고, 2002년에는 요양기간 제한이 사라져 365일 급여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