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B형 4학년]초중고학생의 신체형(body image)에 대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DE 모…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03 20:25
본문
Download : [보건교육B]초중고학생의신체형body.hwp
3) 변경 가능한 요인
이와 유사한 定義(정의) 으로 Jourard & Secord(1954)도 개인이 신체에 대하여 지니는 감정은 그 자신에 대하여 갖는 감정과 유사하다는 것을 발견했고, 높은 자기 존중과 사람들의 신체용모와 상관이 높다고 보고했다(신유정, 1994).
■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하여 초중고학생의 신체형(body image)에 대한 보건교육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참고 자료] 이수경, 사춘기 여학생의 신체성장에 따른 신체이미지 및 자신존중감, 한국학술정보, 2006 정옥분 저,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4 헨드릭 콜만, 강영배 역, 청소년과 사회. 성안당 2006, Sylvia K. Blood. Body Image. Routledge. 2005 Kindes, Marlene V. Body Image (Hardcover). NovaSciencePubInc. 2007
adolescent(청소년)에게 자신을 비롯한 가족과 주변인들의 그림을 그리게 해보고, 그리고 그 그림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 adolescent(청소년)의 신체상을 어느 정도는 파악할 수가 있다아
2) 주관적인 해석
Kindes, Marlene V. Body Image (Hardcover). NovaSciencePubInc. 2007
Download : [보건교육B]초중고학생의신체형body.hwp( 30 )
Ⅰ. 서 론
<설문조사 2>
자신이 자신의 몸에 대해 자신감이 없고 부끄러워한다면 가장 먼저 움직임 자체를 싫어하는 소극적인 행동을 보일 것인데, 이러한 문제는 더 나아가서 신체활동 경험을 적게 만들고 그로 인하여 운동기술 수준은 매우 떨어지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이수경, 사춘기 여학생의 신체성장에 따른 신체이미지 및 자신존중감, 한국학술정보, 2006
1) 객관적인 지표
[1단계] -사회적 사정(Social assessment)
[참고 문헌]
헨드릭 콜만, 강영배 역, 靑少年과 사회. 성안당 2006,
[8단계] - influence(영향)평가
-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 적용 -
정옥분 저,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4
[4단계] - 교육 및 생태적 사정(Educational and ecological assessment)
* 신체형(body image)에 대한 보건교육의 목표(goal)
• [주제] - 신체형(body image)에 대한 보건교육
4) 변경 불가 요인
[5단계] - 행정 및 정책적 사정(Administrative and policy assessment)
■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하여 초중고학생의 신체형(body image)에 대한 보건교육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2) 비 행위적 요인
<설문조사 1>
adolescent(청소년)들에게 바람직한 신체상을 키워주는 것은 기분 좋은 신체활동의 경험과 주변의 분위기다.
- [그린의 PRECEDE-PROCEED모형] 적용 -
[3단계] - 행위 및 環境적 사정(Behavioral and environmental assessment)
[9단계] - 결과평가
순서
≪ … 중 략 … ≫
설명
• [대상] - OO 중학교 1학년 4반 / 34명.
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Stuart(1983)는 자신의 신체에 관련되어 수용적인 사람이 자신의 신체를 싫어하는 사람보다 더 자존감이 더욱 높다고 하였고 신체기관의 상실 및 기능의 상실은 열등한 신체형 및 열등한 자아定義(정의) 으로 확대가 된다고 하였다.
Ⅱ. 초중고학생의 신체형(body image)에 대한 보건교육
- 사전 설문결과 도시민의 일반적이고 average(평균)적인 형태의 가족관계(일반적으로 3~5명이 가족구성원)를 구성하고 있었다. 그리고 일상생활의 태도 또한 아주 소극적으로 變化(변화)될 것이라는 것은 또 하나의 당연한 결과다..
<설문조사 결과>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特性)]
[참고 資料]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Plan(계획서)를 포함했습니다.
레포트 > 의학계열
[2단계] - 역학적 사정(Epidemiological assessment)
[보건교육B형 4학년]초중고학생의 신체형(body image)에 대한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
- 상기 중학교는 남녀Engineering으로서 서울의 부 도심에 위치하여 한국의 전형적인 도시민 가定義(정의) 중류층 학생으로 분류 할 수 있다아
- 전국 학업성적이 중위권에 속하는 average(평균)치에 자리 잡고 있고, 규모와 양적인 측면에서도 일반적인 형태의 중학교라고 할 수가 있다아
Ⅱ. 초중고학생의 신체형(body image)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B,신체형,청소년신체형,초중고신체형,그린,PRECEDE-PROCEDE모형,프로시드프리시드모형,신체형교육,바디이미지,보건교육
Ⅰ. 서 론
<1 시간 분량의 신체형(body image)에 대한 보건교육지도안>
Sylvia K. Blood. Body Image. Routledge. 2005
[7단계] - 과정평가
신체형(Body image)이란 개인적인 자신의 신체에 대한 느낌이면서 인간이 생물적, 심리 사회적 전재로서의 자신을 어떻게 지각하는가와 관련지어지는 원초적인 자기定義(정의) 이다.
![[보건교육B]초중고학생의신체형body-9788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403/%5B%EB%B3%B4%EA%B1%B4%EA%B5%90%EC%9C%A1B%5D%EC%B4%88%EC%A4%91%EA%B3%A0%ED%95%99%EC%83%9D%EC%9D%98%EC%8B%A0%EC%B2%B4%ED%98%95body-9788_01_.jpg)
![[보건교육B]초중고학생의신체형body-9788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403/%5B%EB%B3%B4%EA%B1%B4%EA%B5%90%EC%9C%A1B%5D%EC%B4%88%EC%A4%91%EA%B3%A0%ED%95%99%EC%83%9D%EC%9D%98%EC%8B%A0%EC%B2%B4%ED%98%95body-9788_02_.jpg)
![[보건교육B]초중고학생의신체형body-9788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403/%5B%EB%B3%B4%EA%B1%B4%EA%B5%90%EC%9C%A1B%5D%EC%B4%88%EC%A4%91%EA%B3%A0%ED%95%99%EC%83%9D%EC%9D%98%EC%8B%A0%EC%B2%B4%ED%98%95body-9788_03_.jpg)
![[보건교육B]초중고학생의신체형body-9788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403/%5B%EB%B3%B4%EA%B1%B4%EA%B5%90%EC%9C%A1B%5D%EC%B4%88%EC%A4%91%EA%B3%A0%ED%95%99%EC%83%9D%EC%9D%98%EC%8B%A0%EC%B2%B4%ED%98%95body-9788_04_.jpg)
![[보건교육B]초중고학생의신체형body-9788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403/%5B%EB%B3%B4%EA%B1%B4%EA%B5%90%EC%9C%A1B%5D%EC%B4%88%EC%A4%91%EA%B3%A0%ED%95%99%EC%83%9D%EC%9D%98%EC%8B%A0%EC%B2%B4%ED%98%95body-9788_05_.jpg)
5) 행위목록
[6단계] - 수행
2) 강화요인 (reinforcing factors)
1) 행위적 요인
* [선정된 대상의 인구 사회적 특성(特性)]
1) 소인성요인(predisposing factors)
Ⅲ. 결 론
- 남녀Engineering이고, 남녀의 비가 고른 학교여서 이상적 교육 대상이라 판단을 하여 보건교육 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