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20 08:49
본문
Download : 실학.hwp
왜냐하면 성리학에서의 주장대로라면 만물이 공통된 성질을 가지고 있으니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은 동물도 할 수 있
다. 즉 이는 하나이지만 개체는 각각의 존재라고 보았던 것인데 정약용은 이 이일분수(理一分殊)를 비판적으로 보았다. 그러나 이치상으로 보면 이가 먼저 존재하고 기는 따라서 존재한다고 보았다. 이에 반하여 정약용은 이 두 학파의 학론들을 종합하여 해석하고 정리(整理) 하였다.
설명
.
Download : 실학.hwp( 12 )
만물과 인간이 공통으로 같은 것은 본연지성, 다르게 구별해주는 것은 기질지성이라고 말하고 본연지성은 인간 만물이 동등하게 공유하고 성격상 지선(至善), 순선(純善)하다고 보고 기질지성은 인간과 만물이 생겨날 때 받은 기의 성질의 차이에 따라 각각 귀천의 구별이 있고 성질은 유선(有善), 유악(有惡)하다고 보았다. 정일균, 「다산 정약용의 이기론 비판 - 『논어고금주(論語古今注)』를 중심으로」, 한국학보, 1996, p86 – p89.
당시 조선은 주희의 성리학이 주류였는데 이 성리학을 가지고 퇴계학파와 율곡학파로 나뉘어서 서로 다투고 현실세계에 치중하기 보다는 오히려 교조적인 학문으로 가는 추세였다. 정약용은 하나로 통일시키기보다는 이질적인 존재들이 이 세상을 이루고 이들은 각각의 존재로 인식해야 한다고 보았다.
실학
실학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그러나 정약용은 이러한 본연지성의 정의(定義) 을 거부하고 자신만의 독특한 이론(理論)을 만든다.
순서
주자는 천지사이에 이(理)와 기(氣)가 있고 이는 만물을 생성시키는 근본이고 기는 만물을 생성시키는 도구라고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을 사람이 말을 탄 것과 같다고 보았다. 실학
실학
.
그리고 두 번째로 성리학은 성은 이를 받은 후에 생기고 형은 기를 받은 뒤에 생기는데 이 성(性)과 형(形)의 복합체가 인간과 만물이라고 보고 있다아 위와 같은 논문, p105 – p106.
실학 실학 실학 실학 실학
실학
실학
실학
2) 정약용의 이기론에 대한 입장
주자는 이선기후(理先氣後)의 형식을 따랐다. 그러나 이 이(理)를 움직이게 하는 것은 기(氣)라고 보았다.
실학
.
첫 번째로, 성리학의 이기론 에서는 만물이 존재하지만 이 만물 속에 담겨있는 공통된 하나의 진리를 이(理) 라고 보고 기(氣)는 모든 만물들은 각각의 존재로 그리고 다른 존재들과 구별되게 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사물상으로 보면 서로 뒤섞여 있어 구분할 수 없으며 부여받은 바에 따라 기가 먼저 존재하고 이는 따라서 존재한다. 정약용은 성리학의 본연지성을 허구적이고 불합리한 정의(定義) 으로 보았다. 주희는 형이상학의 도로써 이(理)는 형체도 근본도 없지만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영원자이고 이(理)가 없으면 천지도 없고 인간도 없고 사물도 없다고 보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