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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다원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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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15 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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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다원주의 에 대한 글입니다. 이들에 의하면 19세기적 선교의 열정이 20세기에도 어느정도 그 맥락이 유지되어 ‘우리 시대안에 지구상의 모든 민족에게 복음을!’이라는 구호와 함께 이 사명의 실행이 곧 사도행전적 지상명령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확신했던 일련의 열정들이 20세기 중반과 후반에 이르면서 심각한 도전의 양상을 맞이하게 된다된다. 그 중에서 눈에 확연히 띄는 주장은 소위 ‘자유주의적 입장에서의 종교신학’적 주장이다. ‘땅 끝까지 이르러 복음을 증거하라’는 정언적 명령은 기독교의 탄생이후 역사(歷史)적으로 면면히 그 톤을 유지해 왔으며 이같은 명령에 대한 구체적, 실천적 행동으로서의 ‘선교노력’이 이어져 내려왔음에도 여전히 오늘의 세계는 기독교만이 아닌 여타 세계 종교들이 자신들의 전통을 그대로 유지, 확대하고 있는 현상이며 이같은 역사(歷史)적, 실증적 상황은 앞으로도 또 다시 반복될 기독교의 선교적 열정에도 불구하고 그리 크게 뒤바뀔 것 같지 않다는 인식이 바로 이들이 소유하…(To be continued )







다. 이같은 주장은 ‘선교의 세기’라고 불리웠던 19세기적 열정에 대한 반성적 물음에서 처음 된다된다.

1. 종교 다원주의의 형성 과정

먼저, 종교 다원주의의 형성은 i) 한국적 상황과 ii) 한국적 상황과는 일정한 간격을 둔 한국 이외의 범 세계적 종교신학적 양상으로 크게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따 후자의 양상을 먼저 간단히 살펴보기로 하자. 범 세계적 카테고리의 맥락에서 종교 다원주의에 대한 주장이 대두되는 배경은 여러 다양한 채널이 존재한다고 보여진다. 이 도전의 the gist은 ‘기독교 복음의 전파 양식에 대한 반성적 사유’의 제기라고 요약할 수 있따 이 주장의 the gist은 구호와 모토로서의 선교의 당위성과는 별개로 유사(有史)이래 인류의 보편적 경험은 그 종족과 지역, 그리고 자신들의 전통 속에서 형성된 일정한 종교적 유산을 계승, 답습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어느 한 종교의 여타 종교에 대한 일방적 선교 혹은 포교 행위는 늘 ‘실현 불가능한’ 유토피아적 환상에 불과했다는 현실적(?) 자각 속에서 출발한다.키에르케고어로읽는종교다원주의양상 , 종교 다원주의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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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종교 다원주의 에 대한 글입니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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