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교육사조의 변천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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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05 1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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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교육사조의변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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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자연과학,레포트
다. 교육의 본질은 인간의 천부적인 소질을 완성하는 데 있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인간정신의 최고기능은 이성이며, 이성의 완전한 실현이 덕이므로, 교육은 이성을 발전시키는 것이여야 한다는 것이다.
레포트/자연과학
1. 그리스의 교육
■ Socrates ( B. C 469~399 )
■ Plato ( B. C 427~347 )
■ Aristoteles ( B. C 384~322 )
2. 로마의 교육
■ M. J. Cicero ( B. C 106~43 )
■ M. F. Quintilianus ( A. D 35~95 )
3. 중세의 교육
■ Anselmus ( 1033~1106 )
■ Thomas Aquinas ( 1225~1274 )
4. 문예부흥기(종교개혁;16세기)
⑴ 개인적 인문주의
⑵ 사회적 인문주의 (고전본위의 인문주의)
■ D. Erasmus ( 1467~1536 )
⑶ 키케로주의 (형식적, 언어적, 타락한 인문주의)
■ M. Luther ( 1483~1546 )
■ P. Melanchton ( 1497~1560 )
■ Calvin ( 1509~1564 )
5. 실학주의 교육
⑴ 인문적 실학주의
■ J. L. Vives ( 1492~1540 )
■ F. Rabelais ( 1483~1553 )
■ J. Milton ( 1608~1674 )
⑵ 사회적 실학주의
■ J. Locke ( 1632~1704 )
■ M. Montaigner ( 1533~1592 )
⑶ 감각적 실학주의
■ R. Mulcuster ( 1531~1611 )
■ W. Ratke ( 1571~1635 )
■ J. A. Comenius ( 1592~1670 )
6. 계몽주의 교육
⑴ 합리주의
■ M. Voltaire ( 1694~1778 )
⑵ 자연주의
■ J. J. Rousseau ( 1712~1778 )
⑶ 범애주의
■ J. B. Basedow ( 1723~1790 )
7. 신인문주의 교육
■ J. H. Pestalozzi ( 1746~1827 )
■ J. F. Herbart ( 1776~1841 )
■ J. G. Fichte ( 1762~1814 )
8. 현대교육
■ Ellen Key ( 1849~1926 )
■ Natrop ( 1854~1932 )
■ Paul Bergemann ( 1862~1946 )
■ J. Dewey ( 1859~1952 )
진리에 이르는 방법은 감각기관을 통해 사물을 정확하게 지각하고 지적능력으로 사물에 내재하는 법칙을 파악해야 한다고 주장하여 자연과학적 연구에 토대가 되었다. 교육목적은 첫째, 선을 유지하고 선을 생활화하는 데 있었고, 둘째, 인문적 교양을 가진 웅변가를 양성하는 데 두었다. 참고reference(자료)로서 유용한 내용이 되길 바라며, 리포트 잘 제출하시고,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그는 人生(life) 최고의 목적은 행복한 생활에 있고, 행복한 생활은 덕에서 비롯되며, 덕은 이성에 의해 도달할 수 있다고 보았다. 교육사상은 인간은 본래 선하다는 성선설을 기초로 하여,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유교육을 발전시켰다.
2. 로마의 교육
■ M. J. Cicero ( B. C 106~43 )
공화정시대의 대표적 학자, 웅변가, 정치가, 문장가, 인문주의자이다. ^^서양교육사조의변천과정 , 서양 교육사조의 변천 과정자연과학레포트 ,
서양 교육사조의 변천 과정
고대 그리스 로마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 교육사조의 변천과정과 대표적인 학자들의 theory(이론)에 마주향하여 정리(整理) 한 리포트입니다. 《웅변론(De Orato…(생략(省略))
고대 그리스 로마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 교육사조의 변천과정과 대표적인 학자들의 이론에 대해서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참고자료로서 유용한 내용이 되길 바라며, 레포트 잘 제출하시고,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개인의 행복과 국가의 행복을 위하여 국가가 개인의 교육을 관장해야 하며, 개인은 지적, 도덕적 탁월성을 갖춘 이성적인 인간이 되도록 해야 함을 역설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