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부안의 지역culture,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22 05:30
본문
Download : 전북부안의 지역문화,.hwp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전북부안의 지역문화,.hwp( 18 )
,인문사회,레포트
사람냄새 물씬 풍기는 우리의 고향 부안은 물씬 풍기는 갯내음, 넘실대는 파도, 화사한 봄바람과 함께 부안 해변에서 아름다운 정취에 흠뻑 젖어 볼 수 있는 곳이다.
이러한 부안의 향토문화를 답사한 시간 순으로 서술해보겠다.
Ⅱ. 답사 일정
1. 동문안 당산(중요민속자료(資料) 제19호)
▶ 지 정: 중요민속자료(資料) 제19호
▶ 지정일: 1970. 5. 20
▶ 소재지: 부안군 부안읍 동중리…(To be continued )
설명
순서
전북부안의지역culture
전북부안의 지역culture,
사람냄새 물씬 풍기는 우리의 고향 부안은 물씬 풍기는 갯내음, 넘실대는 파도, 화사한 봄바람과 함께 부안 해변에서 아름다운 정취에 흠뻑 젖어 볼 수 있는 곳이다. 산, 들, 바다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발길 닿는 곳마다 볼거리요 먹거리가 풍성한 부안! 전북부안의지역문화 , 전북부안의 지역문화,인문사회레포트 ,
다.
또한 동쪽은 노령산맥에 들어 높고 서쪽으로 갈수록 낮아지는 전라도 땅에서 부안과 고창은 서해바다와 맞닿아 있는 까닭에, 산과 바다와 들판이 어울리고 들판사람과 바다사람의 삶이 함께 어우러지는 곳이다. 산, 들, 바다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발길 닿는 곳마다 볼거리요 먹거리가 풍성한 부안!
서해안을 대표하는 이곳 부안 해안은 삼면이 바다이며 서해안에서 유일한 국립공原因 변산 국립공원이 자리하고 있으며 99km 긴 해안을 휘감은 일주도로와 조수간만의 차가 커 각종 어패류와 해조류, 해산물의 서식지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부안은 변산반도로 대표된다된다. 산, 들, 바다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발길 닿는 곳마다 볼거리요 먹거리가 풍성한 부안!
사람냄새 물씬 풍기는 우리의 고향 부안은 물씬 풍기는 갯내음, 넘실대는 파도, 화사한 봄바람과 함께 부안 해변에서 아름다운 정취에 흠뻑 젖어 볼 수 있는 곳이다. 잔잔한 바닷물에 부서지는 햇살과 한 굽이 돌 때마다 펼쳐지는 씻어낸 듯 맑은 풍광에 젖어 변산반도를 일주하노라면, 아름다운 자연과 더불어 오래 전부터 이곳에 쌓여온 사람살이의 자취를 흠뻑 맛보게 된다된다. 옛부터 황금의 칠산 어장터와 오염되지 않은 갯벌은 각종 해산물이 서식할 수 있는 최고의 입지를 갖추었다. 대웅전 꽃살무늬 아름다운 내소사와 울금바위 아래 소담히 자리잡은 개암사, 해안선을 따라 이어지는 고려시대 가마터 우동리의 당산과 반계 유형원 유허지, 곰소 일대의 염전들과 서해 수호신의 집인 수성당 등에는 부안 사람들의 삶이 알뜰히 물려 있다
또 부안 읍내에서 만나게 되는 동문안, 서문안 당산의 할아버지·할머니 장승과 조선시대의 여류시인 매창 시비에도 부안이 있다 혹자는 푸른 물결이 넘실대는 동해를 `오묘한 비취 빛의 청자`에 비유하면서 서해는 `닳은 대로 닳은 투박한 질그릇 같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