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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주의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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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3 2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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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국민윤리라는 과목이 윤리라는 과목으로 개편되는 상황하에서 윤리와 국민윤리의 차이점을 구분 지어 볼 필요가 있다 국민윤리를 윤리의 하위개념(槪念)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국가 공동생활의 원활한 영위를 위한 ‘국가공동생활의 원리’라는 측면에서 윤리와 큰 차이를 보인다. 인간은 자기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사회의 일원으로 태어난다. 사회는 또한 일정한 생활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개인은 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그 사회가 갖는 생활방식에 따르지 않고서는 살아갈 수 없다.

Ⅱ. 윤리·국민윤리·국민윤리교육
1. 윤리(윤리학)
일반적으로 사회에서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규정하는 규범 ·원리 ·규칙에 대한 학문을 일컫는다. 국민윤리교육의 특수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해 윤리와 국민윤리의 차이점을 논하고, 국민윤리교육의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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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국민윤리라는 과목이 윤리라는 과목으로 개편되는 상황하에서 윤리와 국민윤리의 차이점을 구분 지어 볼 필요가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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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국민윤리라는 과목이 윤리라는 과목으로 개편되는 상황하에서 윤리와 국민윤리의 차이점을 구분 지어 볼 필요가 있다. 인간이 지켜야 할 보편적인 윤리와 한국인으로서 지켜야 할 국민윤리가 따로 존재한다는 것이 모순된 일일 수도 있으나, 국가라는 공동체를 잘 이끌어나가기 위한 국민윤리는 공동의 목적 성취를 위해서 필수 불가결한 것이다. 이 경우에 생활방식으로서 습속이라든지 도덕 ·법률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습속이나 도덕 ·법률은 다 같이 규범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습속이 무 자각적인 데 대하여 도덕이나 법률은 자각적인 행위규범이라고 할 수 있다 도덕은 행위의 내면성에 치우치고 법률은 행위의 외면성에 치우칠 우려가 있으나 양자는 상보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윤리학은 일반적으로 인간의 행위에 관한 여러 가지 문제와 규범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윤리’의 ‘윤(倫)’자에 대한 사전적인 풀이를 보면 무리[類] ·또래[輩] ·질서 등 여러 가지 뜻이 있으며, ‘이(理)’자에는 이치 ·이법(理法) 또는 도리 등의 뜻이 있다 물리(物理)가 사물의 이치인 것처럼 윤리는 인간관계의 이법이라고 할 수 있다 유교에서는 대표적인 인간관계로 부자(父子) ·군신(君臣) ·부부(夫婦) ·장유(長幼) ·붕…(To be continued )



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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