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놀이지도] 정신분석theory(이론), 인지발달theory(이론), 최근놀이theory(이론)에 관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17 22:01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놀이지도]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최근놀이이론에 관해.hwp
그렇다면 학자들은 놀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2.본론
현대적 놀이이론(理論)은 20세기에 들어오면서 현대 심리학 effect(영향) 을 받아 체계적인 이론(理論)으로 유아발달에서 놀이의 역할을 규명하려고 하며 놀이 행동을 일으키는 선행조건을 구체화하려고한 이론(理論)들이다.
1)정신analysis(분석) 이론(理論)
▶ Freud와 Erikson이 대표적인 학자로 유아의 정신세계와 자아의 기능을 놀이와 연관 지어 해석하여 어린이의 놀이세계는 현실과 분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린이의 자아가 본능적 충동과 초자아를 조절할 수 있게 되며, 그 결과로 어린이의 자아가 성숙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학자들은 놀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2.본론
현대적 놀이이론(理論)은 20세기에 들어오면서 현대 심리학 effect(영향) 을 받아 체계적인 이론(理論)으로 유아발달에서 놀이의 역할을 규명하려고 하며 놀이 행동을 일으키는 선행조건을 구체화하려고한 이론(理論)들이다. 놀이의 형태에 생각하는 방식은 각기 다르다.
⑴Freud이론(理論)
①놀이란
- 정화(카타르시스)의 효과(效果)를 가지며 심리적 외상을 경험한 사건과 연합된 부정적인 감정을 제거시켜준다. 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노출할 수 있고 현실에 adaptation(적응) 하기 위해 타협하는 방법도 배우며 현실적으로 이루기 힘든 일을 놀이를 통해 실현해 내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 나간다.…(To be continued )
Download : [사회과학][놀이지도]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최근놀이이론에 관해.hwp( 92 )
[사회과학][놀이지도] 정신분석theory(이론), 인지발달theory(이론), 최근놀이theory(이론)에 관해
다.
1)정신analysis(분석) 이론(理論)
▶ Freud와 Er...
[놀이지도] 정신analysis(분석) 이론(理論), 인지발달이론(理論), 최근놀이이론(理論)에 관해
-목 차-
1. 서 론
2. 본 론
1) 정신 analysis(분석) 이론(理論)
2) 인지 발달 이론(理論)
3) 최근 놀이 이론(理論)
3. 결 론
1.서론
놀이는 누구에게나 즐겁고 자연스러운 활동으로 부모든 교사든 놀이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는 사람으로서 우리는 놀이 경험을 통해 놀이가 무엇이며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놀이 이론(理論)은 놀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떤 것을 observe하고 들을 것인지 또 그것에 어떤 의미를 부여할지 등을 결정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설명
[사회과학][놀이지도] 정신분석theory(이론), 인지발달theory(이론), 최근놀이theory(이론)에 관해
사회과학,놀이지도,정신이론,인지발달이론,최근놀이이론,관해,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놀이지도]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최근놀이이론에 관해 , [사회과학][놀이지도]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최근놀이이론에 관해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놀이지도 정신이론 인지발달이론 최근놀이이론 관해
![[사회과학][놀이지도]%20정신분석이론,%20인지발달이론,%20최근놀이이론에%20관해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B%86%80%EC%9D%B4%EC%A7%80%EB%8F%84%5D%20%EC%A0%95%EC%8B%A0%EB%B6%84%EC%84%9D%EC%9D%B4%EB%A1%A0,%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20%EC%B5%9C%EA%B7%BC%EB%86%80%EC%9D%B4%EC%9D%B4%EB%A1%A0%EC%97%90%20%EA%B4%80%ED%95%B4_hwp_01.gif)
![[사회과학][놀이지도]%20정신분석이론,%20인지발달이론,%20최근놀이이론에%20관해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B%86%80%EC%9D%B4%EC%A7%80%EB%8F%84%5D%20%EC%A0%95%EC%8B%A0%EB%B6%84%EC%84%9D%EC%9D%B4%EB%A1%A0,%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20%EC%B5%9C%EA%B7%BC%EB%86%80%EC%9D%B4%EC%9D%B4%EB%A1%A0%EC%97%90%20%EA%B4%80%ED%95%B4_hwp_02.gif)
![[사회과학][놀이지도]%20정신분석이론,%20인지발달이론,%20최근놀이이론에%20관해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B%86%80%EC%9D%B4%EC%A7%80%EB%8F%84%5D%20%EC%A0%95%EC%8B%A0%EB%B6%84%EC%84%9D%EC%9D%B4%EB%A1%A0,%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20%EC%B5%9C%EA%B7%BC%EB%86%80%EC%9D%B4%EC%9D%B4%EB%A1%A0%EC%97%90%20%EA%B4%80%ED%95%B4_hwp_03.gif)
![[사회과학][놀이지도]%20정신분석이론,%20인지발달이론,%20최근놀이이론에%20관해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5B%EB%86%80%EC%9D%B4%EC%A7%80%EB%8F%84%5D%20%EC%A0%95%EC%8B%A0%EB%B6%84%EC%84%9D%EC%9D%B4%EB%A1%A0,%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20%EC%B5%9C%EA%B7%BC%EB%86%80%EC%9D%B4%EC%9D%B4%EB%A1%A0%EC%97%90%20%EA%B4%80%ED%95%B4_hwp_04.gif)
[놀이지도] 정신analysis(분석) 이론(理論), 인지발달이론(理論), 최근놀이이론(理論)에 관해
-목 차-
1. 서 론
2. 본 론
1) 정신 analysis(분석) 이론(理論)
2) 인지 발달 이론(理論)
3) 최근 놀이 이론(理論)
3. 결 론
1.서론
놀이는 누구에게나 즐겁고 자연스러운 활동으로 부모든 교사든 놀이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는 사람으로서 우리는 놀이 경험을 통해 놀이가 무엇이며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놀이 이론(理論)은 놀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떤 것을 observe하고 들을 것인지 또 그것에 어떤 의미를 부여할지 등을 결정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반복놀이는 유아가 불쾌한 사건을 다루는 다른 유형의 기제로 놀이에서 좋지 않은 경험을 자주 반복하면서 그 경험을 천천히 동화 시킬 수 있다
②Freud의 놀이단계
⒜구강기는 입을 통하여 쾌감과 만족을 느끼는 시기로 자연스러운 놀이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욕구충족과 정신적 이완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야한다. 놀이의 형태에 생각하는 방식은 각기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