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放通大 Nursing 과 중간Task 물 교육심리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1 17:12
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hwp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理論)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15점 만점)
(3) 인습 이후 수준
<본문>
설명
- 이하 처리해야할문제 작성
(1) 인습 이전 수준
Download :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hwp( 76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은 도덕적인 판단(인지)에 주목한다.
2)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순서
다. 도덕적 추론 능력은 인지적 사고능력과 함께 발달한다고 가정하는데, 성숙과 함께 자연스럽게 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 갈등 상황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해 봐야 발달을 이어 나갈 수 있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理論)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理論)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레포트 > 의학계열
放通大 4학년 교육심리학 Task 물로 최대한 많은 전문서적과 논문, 교재 등을 참고하여 작성한 Task 물이므로 본Task 물을 참고하시어 만점 받으시길 바랍니다.

1) 발달단계
<목차>
○ 과 제 명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理論)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15점 만점)
2020년 放通大 Nursing 과 중간Task 물 교육심리학
방통대 4학년 교육심리학 과제물로 최대한 많은 전문서적과 논문, 교재 등을 참고하여 작성한 과제물이므로 본과제물을 참고하시어 만점 받으시길 바랍니다. 개인의 도덕적 추론 능력은 인습 이전, 인습, 인습 이후의 3 수준과 각 수준별 2단계씩 총 6단계에 걸쳐 전 생애 동안 발달한다고 보았다. 콜버그의 연구에서, 하인츠가 도덕적으로 옳은지 그른지에 대한 판단 자체보다는 왜 옳다고 생각하는지 또는 왜 잘못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도덕적 판단과정에서 연령이 높아질수록 보다 성숙한 판단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2) 인습 수준
3) 참고문헌
콜버그가 자신의 연구에서 사용한 도덕적 딜레마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아내를 위해 비싼 약을 훔치는 하인츠라는 남성의 이야기를 담은 ‘하인츠의 딜레마’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