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04 06:28
본문
Download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hwp
그들은 인간의 행동은 환경의 통제에 의해서 예측과 통제가 가능하며 이는 인간의 생존을 위하여 환경에 적응해야하기 때문이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육학]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고전적 조건화,조작적 조건화, 파블로프,스키너
설명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1. 들어가는 말
4. 나가는 말 - 양자의 비교
순서
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Download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hwp( 83 )
본 소고에서는 두 가지 학습theory(이론) 중에서 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다. 연구자들은 물리학에서 빌려온 기법들을 사용하였다. 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을 개관해보면, 행동주의 학습 theory(이론)가들은 학습은 단순히 환경에 대한 자극과 反應(반응)에 의하여 일어난다고 보고 있으며, 학습의 결과로써 행동의 change(변화)가 있어야한다고 한다. 인간의 학습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theory(이론)으로는 `행동주의theory(이론)`과 `인지주의theory(이론)`이 있다 행동주의는 모든 反應(반응)이 자극에 의해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그에 따라 발생하는 反應(반응), 그 反應(반응)을 유발시키는 자극, 그리고 경험이 싸이면서 자극과 反應(반응)의 관계가 변하는 방식에 주목한다. 모든 연구는 과학적 이어야하며 과학적이란 의미는 객관적이고 검증 가능하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모든 과학적 연구는 오로지 관찰 가능한 사진이나 현상에 한정되어야 한다고 한다. 인지주의는 개인이 환경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지(예컨대 태도, 신념), 그리고 이 인지가 행동을 결정하는 방식에 관심을 가진다.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학습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19세기 말이 되어서야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되었다. 행동주의 학습theory(이론)은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초하고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은 러시아의 생리학자 파블로브의 effect(영향) 을 받아 1913년 왓슨에 의하여 처음 체계적으로 제창되어 손타이크 등에 의하여 발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