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육공학의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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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14 0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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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로 메시지 디자인은 수업과정에서 학습 效果를 높이기 위해 어
떠한 메시지를 사용해야 하는가, 즉 인지와 파지이론(理論)을 이용하여 학습자로 하
여금 학습 效果를 높이는 것과 관련된 설계의 하위영역이다. 다시 …(생략(省略))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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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다.
1) 설계
설계란 학습에 관한 조건을 구체화하는 과정으로 교수심리학을 그 모체로 한
다고 할 수 있따 즉, 수업목적의 달성을 위해 필요한 학습goal(목표) , 방법 및 戰略을
기획하는 것이다. 설계의 본질은 현재의 상황을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變化(변화)시
키려는 의도로 일련의 행위를 고안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工學(공학) 에서 설계는
특정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처방적 활동을 고안하는 것이 된다 일
반적으로 설계영역은 학습의 여러 조건들을 分析(분석)하면서 어떻게 전체 교육 및
수업과정을 기획해야 할 것인가, 그리고 어떠한 학습경험을 학습자에게 안내함
으로써 본래의 교수목적을 달성할 것인가에 대해 다양한 방법과 戰略을 기획하
는 것을 말한다. 대체적으로 체계적인 설계과정
은 分析(분석) , 설계, 개발, 실행 , 평가 등의 단계에 따라 진행되며, 개개의 과정이 하
나라도 잘못되면 그 결과의 질이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개개의 절차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교육工學(공학) 에서 설계는
특정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처방적 활동을 고안하는 것이 된다 일
반적으로 설계영역은 학습의 여러 조건들을...
[교육工學(공학) ] 교육工學(공학) 의 구성요소
목차
* 교육工學(공학) 의 구성요소
Ⅰ. 설계
Ⅱ. 개발
Ⅲ. 활용
Ⅳ. 관리
Ⅴ. 평가
* 출처
* 교육工學(공학) 의 구성요소
Seels와 Richey의 정의(定義)를 바탕으로 보면 교육工學(공학) 의 영역은 크게 다섯 가지,
즉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따 각 영역은 상호 보완
적이며, 서로 influence(영향)을 주고받지만 반드시 연속적인 관계는 아니다. 설계의 본질은 현재의 상황을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變化(변화)시
키려는 의도로 일련의 행위를 고안하는 것이다. 설계영역은 하위 구성요소로서 수업체제 설계, 메시지 디자인,
교수戰略 그리고 학습자 속성 등 네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따
먼저 수업체제 설계는 체제접근에 따른 조직적인 설계과정을 의미하며, 이
체제를 체계적으로 설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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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 교육공학의 구성요소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구성요소사범교육레포트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구성요소
[교육工學(공학) ] 교육工學(공학) 의 구성요소
목차
교육工學(공학) 의 구성요소
Ⅰ. 설계
Ⅱ. 개발
Ⅲ. 활용
Ⅳ. 관리
Ⅴ. 평가
출처
교육工學(공학) 의 구성요소
Seels와 Richey의 정의(定義)를 바탕으로 보면 교육工學(공학) 의 영역은 크게 다섯 가지,
즉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따 각 영역은 상호 보완
적이며, 서로 influence(영향)을 주고받지만 반드시 연속적인 관계는 아니다.
1) 설계
설계란 학습에 관한 조건을 구체화하는 과정으로 교수심리학을 그 모체로 한
다고 할 수 있따 즉, 수업목적의 달성을 위해 필요한 학습goal(목표) , 방법 및 戰略을
기획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