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법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27 12:03
본문
Download : 안심법문.hwp
내가 없다고 생각 할 때는 이것인가 저것인가 하는, 법이라는 것도 없는 것입니다. 이른바 실아실법(實我實法)이라 하여 내가 있고 법이 있다는 것은 범부소견입니다.
Download : 안심법문.hwp( 18 )
우리 공부하는 분들은 6조 이후의 선지식들 법문도 물론 참고로 많이 하여야 합니다마는 우리가 가장 권위있는 전거(典據)로 의지할 것은 뭐라해도 ...
우리 공부하는 분들은 6조 이후의 선지식들 법문도 물론 참고로 많이 하여야 합니다마는 우리가 가장 권위있는 전거(典據)로 의지할 것은 뭐라해도 삽삼조사(삽三祖師)인 부처님부터서 6조 혜능 스님까지의 법문을 가장 중요한 권위로 의지 안할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달마 스님부터서 6조 혜능 스님까지 이루어진 선(禪)사상은 방금 말씀드린 바와 같이 안심법문입니다. 안심법문을 꼭 명심해 두어서 `내가 지금 하는 공부가 정말로 내 마음도 편안한 안심법문인가` 이렇게 자기 스스로 점검하고 제 말씀을 들어 주시길 바랍니다. 또는 2조 혜가와 나와 둘이면은 역시 무아라고 할 수가 없겠지요. 따라서 혜가 스님과 달마스님의 거량도 역시 자기 문제로 우리가 수용을 해야 합니다. 분명히 자기 문제입니다. `나` 라는…(투비컨티뉴드 )
안심법문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우리 공부하는 분들은 6조 이후의 선지식들 법문도 물론 참고로 많이 하여야 합니다마는 우리가 가장 권위있는 전거(典據)로 의지할 것은 뭐라해도 ... , 안심법문인문사회레포트 ,
다.
진리라는 것은 과거, 현재, 未來를 떠나 있습니다.
조사어록(祖師誤錄)에서 말씀한 바와 같이 안심법문의 시초법문은 혜가(慧可 487~593) 스님과 달마 스님이 거량(擧揚)한 법문이 아니겠습니까.
아까 제가 말씀드린 바와 같이 본래 무아라고 생각할 때에 달마와 나와 둘이면은 무아라고 할 수가 없고 석가와 나와 둘이면은 무아라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