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형이상학을 위한 기초 놓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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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1 2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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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력, 부, 존경, 심지어 건강, 그리고 아무 탈 없이 지내는 것과 자기 상태에 만족하는 것은 행복이라는 이름으로 사람을 대담하게 한다. 흥분과 열定義(정의) 억제, 자제심, 냉철한 사려 등은 여러 가지 면에서 좋을 뿐 아니라, 인격의 내적 가치들 중 일부인 것처럼 보…(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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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서 말한 몇 가지 정신적 characteristic(특성)들(재능들)은 이 선한 의지 자체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 선한 의지가 하는 일을 아주 수월하게 할 수도 있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characteristic(특성)들이 무조건적인 내적 가치를 갖는 것은 결코 아니며, 항상 선한 의지를 전제한다. 이 선한 의지는, 사람이 그런 characteristic(특성)들에 관련되어 정당하게 갖는 존경심마저도 제한하며, 그런 characteristic(특성)들을 절대적으로 선하다고 여기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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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 형이상학을 위한 기초 놓기
다. 그래서 선한 의지는 분명히, 누군가가 행복을 누릴 만한 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갖춰야 할 조건 그 자체인 것 같다. 이성적이고 공평한 제3자는 순수하고 선한 점이 전혀 없는 존재가 계속 잘 사는 것을 보면서 결코 기뻐할 수 없다. 행운의 선물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지성, 재치(위트), 판단력, 그리고 그 밖의 모든 정신적 재능은 선하며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고, 또는 단호함, 뜻한 바에 대한 끈기 같은 타고난 기질도 여러 가지 관점에서 선하고 바람직하다는 것이 분명하다. 그래서 만약 그것들이 심성에 미치는 effect을 바로잡고 그렇게 함으로서 행위 원칙을 전부 바로잡아 보편적이고 목적에 맞도록 만드는 선한 의지가 없다면, 때로는 사람을 오만하게 만들기도 한다. , 도덕 형이상학을 위한 기초 놓기인문사회레포트 , 도덕 형이상학을 위한 기초 놓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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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도덕에 대한 평범한 이성 인식에서 철학적 이성 인식으로 넘어감
세상 안에서뿐만 아니라 세상 밖에서도 제한 없이 선하다고 여길 수 있는 것은 오직 선한 의지(die gute Wille)뿐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런 것들은 의지가 선하지 않다면 극도로 악하고 해로울 수도 있는데, 의지가 그 타고난 선물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일것이다 그래서 의지가 가진 고유한 성질을 품성이라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