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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선설과 성악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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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7 1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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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자연이 만든 사물은 모두가 선하지만 일단 인위(人爲)를 거치면 악으로 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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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에게 본래적으로 갖추어진 인의예지의 도덕성이 原因과 과정과 결과까지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의 내부적인 요인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으로써 인간의 特性(특성)을 철저하게 도덕적인 존재로 여기는 근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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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성선설과 성악설
맹자가 성선설을 주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는 전쟁이 일반적으로 행해지던 당시, 전쟁은 주로 제후들의 사적인 이기심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했다. 그는 이렇게 전쟁이 발생하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대책으로 법과 같은 사회적 제도를 주장한 것이 아니라, 인간의 내면세계에 존재하는 도덕성의 회복을 강조했다. 맹자는 남의 어려움을 보고 측은하게 여기는 마음을 갖는 것은 인간의 본래적인 特性(특성)이라는 관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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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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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성선설과 성악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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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선설은 인간의 본질을 도덕적인 존재로 파악하는 theory(이론)이며, 맹자에 의해 주장되었다. .
성선설과 성악설
스토아 학파는 인성(人性), 물성(物性)의 자연에 근거하여 공동의 이성 법칙을 찾았는데 인간은 단지 자연의 이성 법칙에 따라서 행하기만 하면 이것이 바로 지선(至善)한 행위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관점은 시세로(Ciecero, B.C. 106∼43)와 세네카(Ceneca, B.C. 4∼A.D.65)에서부터 루소에 이르기까지 influence을 끼쳤다. 루소는 인간의 본성은 본래 선한 것인데, 문명과 사회 제도의 influence을 받아 악하게 되었다고 생각하였다. 그 후 피히테(Fichte, 1762∼1814), 프뢰벨(Fr bel, 1782∼1852) 등도 이러한 성선의 관점을 주장 했다. 맹자는 인간은 한 사람도 예외 없이 모두 다른 사람에게 차마 모질게 할 수 없는 마음을 갖고 태어나는 것으로 이해했다. 그는 누구나 본래적으로 가지고 있는 선한 본성을 마음을 다하여 현실에 드러내는 일이야말로 당시의 문제를 본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길이 될 것으로 생각했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선은 천성에 속하고 악은 인위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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