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01 01:28
본문
Download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hwp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순서
제 1 장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총론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하, ‘표준보육과정’이라 함)은 어린이집의 만 0-5세 영유아들에게 국가
수준에서 제공하는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목표(目標)와 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Ⅰ. 표준보육과정이 기초
1. 추구하는 인간상
가. 심신이 건강하고 행복한 사람
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람
다.
(4)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다.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사람
라. 자연과 우리文化를 사랑하는 사람
마. 다양성을 인정하는 민주적인 사람
2. 표준보육과정이 기본전제
가. 영유아는 개별적인 속성 을 지닌 고유한 존재이다.
(2) 어린이집에서 편안하고 행복한 일상생활이 되도록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영유아는 그 자체로서 존중 받아야 하는 존재이다.
나. 영유아는 연령에 따라 발달적 속성 이 질적으로 다르다.
(3)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3. 구성 방향 및 체계
가. 구성방향
(1) 영유아의 발달 속성 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연령 및 수준별로 구성한다.
라. 영유아는 직접적으로 경험할 때 의미 있는 지식, 기술 및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해 간다. 국가수준의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시행함으로써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우리 文化에 적합한 내용을 일관성 있고 연계적으로 실천하며, 궁극적으로 사회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고 전국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사. 영유아가 속한 가정, 지역사(歷史)회가 함께 협력할 때 영유아에게 가장 긍정적인 effect을 미친다.
(5) 사람과 자연을 존…(skip)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사범교육레포트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Download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hwp( 36 )
다.
마. 영유아는 일상생활이 편안하고 학습과 경험이 놀이중심으로 이루어질 때, 최대의 능력이 발휘된다
바. 영유아는 민감하고 反應적인 성인과의 신뢰로운 관계 속에서 최적의 발달을 이룬다.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 포함)으로 구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