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학령전기 아동의 정서발달, 성역할발달, 자아槪念과 자아존중감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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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1 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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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학령전기 아동의 정서발달, 성역할발달, 자아개념(槪念)과 자아존중감 형성)
목차
학령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
I. 정서발달
II. 성역할 발달 : 성안정성, 성향상성 확립
III. 집단놀이
IV. 자아개념(槪念)과 자아존중감의 형성
V. 사회화
reference
학령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
I. 정서발달
학령전기의 유아는 사랑, 분노, 공포, 좌절감 등의 여러 가지 감정을 다루고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며, 충동이나 사회적 요구 간에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 시기의 유아는 물리적인 것에서부터 형이상학적인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많이 느끼게 되는데, 이러한 호기심을 강력하게 제지하게 되면 죄책감이 형성된다 이러한 죄책감은 특정한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불합리한 공포로 발전되는 경우가 많은데, 학령전기의 유아는 특히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어둠, 동물에 대한 공포감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5-6세경이 되면 상상력이 발달하여 귀신이나 도깨비처럼 존재하지 않는 대상에 대해 공포심을 느끼게 되며, 5-6세 아동은 어둠…(To be continued )
레포트/사범교육
학령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학령전기 아동의 정서발달, 성역할발달, 자아槪念과 자아존중감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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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학령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학령전기 아동의 정서발달, 성역할발달, 자아槪念과 자아존중감 형성)
다. 이러한 기제는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유아가 취한 노력의 결과라 할 수 있다아 이것은 유아가 어떤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거나 감정표현을 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극도의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기 위하여 자아가 사용하는 일종의 방어기제인 동시에 adaptation(적응) 기제인 것이다. 이러...
학령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학령전기 아동의 정서발달, 성역할발달, 자아개념(槪念)과 자아존중감 형성)
목차
학령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
I. 정서발달
II. 성역할 발달 : 성안정성, 성향상성 확립
III. 집단놀이
IV. 자아개념(槪念)과 자아존중감의 형성
V. 사회화
reference
학령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
I. 정서발달
학령전기의 유아는 사랑, 분노, 공포, 좌절감 등의 여러 가지 감정을 다루고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며, 충동이나 사회적 요구 간에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 시기의 유아는 물리적인 것에서부터 형이상학적인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많이 느끼게 되는데, 이러한 호기심을 강력하게 제지하게 되면 죄책감이 형성된다 이러한 죄책감은 특정한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불합리한 공포로 발전되는 경우가 많은데, 학령전기의 유아는 특히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어둠, 동물에 대한 공포감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공포감을 적절히 해결하지 못할 경우에는 유아의 환경탐색능력을 제한하고, 불안감을 증가시켜 공포증에 이르게 될 가능성이 있다아 그러므로 부모는 이러한 유아의 불안과 공포를 감정이입 적으로 이해하고 그것을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놀리거나 강제로 금지시키려 해서는 안 된다
또한 아동이 5-6세가 되면 자신의 감정을 감추거나 가정하는 여러 가지 기제를 갖게 되므로 감정을 보다 능숙하게 숨길 수 있게 되며, 심지어는 부정적 감정을 감추기 위해 거짓말을 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