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언어적 행위와 한국어의 관용표현 교육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9-24 23:54
본문
Download : 비언어적 행위와 한국어의 관용표현 교육 연구.hwp
따라서 교사가 직접 행위를 보여주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것이다. 조항록(2000:168)은 한국어교육과 文化(문화) 교육에 대한 연구에서 說明(설명) 의 방법이 동원될 수 있는 文化(문화) 교육 항목으로는 ‘한글의 창제, 한국어의 문자 체계와 형태론적 특징, 고유어와 한자어, 한국어의 겸양법/경어법에 나타난 한국인의 대인관계 규범, 타인에 대한 호칭 등 한국의 문자, 어휘, 언어 생활 규범’ 등을 들고 있다 이는 언어 文化(문화)적 요소에 대한 교육방법으로 說明(설명) 을 택하고 있는 것인데, 비언어적 행위 관련 표현도 언어文化(문화)적 요소라고 볼 수 있으므로 說明(설명) 의 방법이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학습자의 동기, 연령, 언어권 등에 따라서 적절한 교육 방법은 달라질 수 있으며, 학습 단계나 교과 영역에 따라서도 교육 방법은 달라질 수 있다 비언어적 행위 관련 한국어 관용표현을 교육하는 방법도 다양하게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up비언어적행위와한국어의관용표현교육연구






순서
1. 연구의 necessity need
2. 비언어적 행위 교육의 現況(현황)
2.1 관련 연구 검토
2.2 한국어 교재 검토
3. 비언어적 행위 관련 교육용 관용표현
3.1 선定義(정이) 기준
3.2 선정된 교육용 표현 목록
4. 교육 방법
5. conclusion
출처
4. 교육 방법
한국어를 교육할 때 최상의 방법보다는 최선의 방법을 택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1) 비디오 reference(자료)를 이용한다.
3) 비언어적 행위 관련 한국어 관용표현을 지문에 삽입하여 맥락을 통해 이해시킨다. 또한 객관성과 실제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해당 상황이 담긴 비디오 reference(자료)를 이용하는 것이 이해에 도움을 줄 것이다. 사용 가능한 방법들과 그 효용성에 대하여 각각 說明(설명) 해 보도록 하겠다.
행위를 나타내는 표현이기 때문에 실물 reference(자료)를 이용하는 것이 효능적일 것이다.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추구한다고 하여도 교사의 說明(설명) 이 필요하고 또 효능적인 경우가 있다 비언어적 행위 관련 한국어 관용표현은 교사의 說明(설명) 이 필요한 경우에 해당한다.
2) 비언어적 행위 관련 관용표현에 대하여 교사가 說明(설명) 한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비언어적 행위나 표현이 등장하는 장면을 준비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앞에서 分析(분석)한 경희대학교나 이화여자대학교의 교재에서도 알 수 있듯이 관용표현들은 단순히 제시하는 것보다 독해나 듣기 등의 지문에 삽입시켜 교육하는 것이 통합 교육의 측면에서도 …(省略)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비언어적 행위와 한국어의 관용표현 교육 연구.hwp( 84 )
,인문사회,레포트
비언어적 행위와 한국어의 관용표현 교육 연구
설명
한국어의 비언어적 행위 또는 행위 표현up비언어적행위와한국어의관용표현교육연구 , 비언어적 행위와 한국어의 관용표현 교육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한국어의 비언어적 행위 또는 행위 표현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