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기업과 민간비영리기관의 파트너십 / 민간복지자원의 새로운 가능성 기업과 민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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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11 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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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세기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지목되고 있는 시민(市民)사회의 논의는 울리히 벡의 표현대로 Globalization에 의해 20세기에 국민국가를 통해 달성한 복지국가라는 성과가 물거품이 되는 것을 경계하는 시민(市民)사회의 자연스런 대응물로 등장한 것이다. 그리하여 한 때 프리드만과 같은 학자는 기업에게 이윤 추구 이외의 별도의 윤리적 원칙을 적용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기업이 다른 어떤 영역들보다 자원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외부 변화에 대하여 가장 신속하게 적...
민간복지자원의 새로운 가능성 기업과 민간비영리기관의 파트너십1) 21세...
경제경영 기업과 민간비영리기관의 파트너십 / 민간복지자원의 새로운 가능성 기업과 민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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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기업은 이제 법과 시장규칙의 범위 내에서 이윤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주체로서만이 아니라 기업의 고객인 사회와 더불어 성장하는 주체가 되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그러나 21 세기(世紀) 를 맞이하면서 경제environment(환경) 이 변화되고 기업의 역할에 대한 사회의 인식이 달라지면서 기업의 지켜야 할 책임의 폭은 예전에 비해 훨씬 확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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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 기업과 민간비영리기관의 파트너십 / 민간복지자원의 새로운 가능성 기업과 민간
민간복지자원의 새로운 가능성 기업과 민간비영리기관의 파트너십1) 21세...
민간복지자원의 새로운 가능성 기업과 민간비영리기관의 파트너십1) 21 세기(世紀) 의 화두는 의심할 여지없이 ‘시민(市民)사회’, ‘NGO`, `NPO`이다. 기업은 전통적으로 이윤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생산, 고용 등의 경제행위를 통해 기업이 속해 있는 사회에 기본적인 책임을 다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었다. 임금과 근로조건에 있어서 각종 규제조치를 마련한 서구의 복지국가의 결과들이 무력화되면서 노동자의 인권문제, 지구 전체를 위험사회로 몰고 가는 environment(환경) 오염, 국가기구의 비능률에 대처하기 위한 방편으로 민간부문의 성장과 역할 확대를 가져왔다. 기업은 국가, 시민(市民)사회영역과 더불어 현대사회를 구성하는 核心(핵심)적인 영역의 하나이다. 특히 미술이나 예술, 사회서비스 등의 부문에 있어서 공공부문의 예산 감소, 혹은 국가나 공공부분이 제공하던 공공서비스나 사회서비스를 민간부문으로 이양하거나 민간부문으로부터 서비스를 매입하는 방법 등의 방법으로 government 기구의 축소·폐기가 확장되면서, government 를 대신할 수 있는 다른 영역들에 대한 기대가 커져갔다. 그리하여 21 세기(世紀) 를 ’NGO`의 시대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