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讀書感想文] 격몽요결을 읽고쓰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17 21:13
본문
Download : [독후감] 격몽요결을 읽고.hwp
순간 이 부분을 읽은후 고등…(省略)
설명
![[독후감]%20격몽요결을%20읽고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F%85%ED%9B%84%EA%B0%90%5D%20%EA%B2%A9%EB%AA%BD%EC%9A%94%EA%B2%B0%EC%9D%84%20%EC%9D%BD%EA%B3%A0_hwp_01.gif)
![[독후감]%20격몽요결을%20읽고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F%85%ED%9B%84%EA%B0%90%5D%20%EA%B2%A9%EB%AA%BD%EC%9A%94%EA%B2%B0%EC%9D%84%20%EC%9D%BD%EA%B3%A0_hwp_02.gif)
![[독후감]%20격몽요결을%20읽고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F%85%ED%9B%84%EA%B0%90%5D%20%EA%B2%A9%EB%AA%BD%EC%9A%94%EA%B2%B0%EC%9D%84%20%EC%9D%BD%EA%B3%A0_hwp_03.gif)
![[독후감]%20격몽요결을%20읽고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F%85%ED%9B%84%EA%B0%90%5D%20%EA%B2%A9%EB%AA%BD%EC%9A%94%EA%B2%B0%EC%9D%84%20%EC%9D%BD%EA%B3%A0_hwp_04.gif)
![[독후감]%20격몽요결을%20읽고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F%85%ED%9B%84%EA%B0%90%5D%20%EA%B2%A9%EB%AA%BD%EC%9A%94%EA%B2%B0%EC%9D%84%20%EC%9D%BD%EA%B3%A0_hwp_05.gif)
![[독후감]%20격몽요결을%20읽고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F%85%ED%9B%84%EA%B0%90%5D%20%EA%B2%A9%EB%AA%BD%EC%9A%94%EA%B2%B0%EC%9D%84%20%EC%9D%BD%EA%B3%A0_hwp_06.gif)
[讀書感想文] 격몽요결을 읽고쓰기
[讀書感想文] 격몽요결을 읽고쓰기
[독후감],격몽요결을,읽고,감상서평,레포트
순서
다. 그래서 자기 자신도 성인이 될 수 있다고 스스로 기약하여 털끝만치라도 스스로를 작게 여겨 물러서려는 생각을 갖지 말아야 한다. 그러므로 이 책의 이름인 [격몽요결]이 뜻하는 바는 ‘몽매한 자를 깨우치기 위한 중요한 비결’이 된다 이 책은 1577년 이이가 42세가 되던 해에 황해도 해주에서 저술한 것으로 해주에서 학도들을 가르친 경험을 바탕으로 학문의 수준이 비교적 낮은 사람들을 가르치기 위한 기초교육에 초점을 맞춰 쓰여 졌다고 한다.
레포트/감상서평
[독후감] 격몽요결을 읽고 , [독후감] 격몽요결을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독후감] 격몽요결을 읽고
Download : [독후감] 격몽요결을 읽고.hwp( 91 )
격몽요결 읽은후[ book report ]
Ⅰ. 서론
[격몽요결]의 ‘격몽’은 몽매한 자를 깨우친다는 의미이고 ‘요결’은 요점이 되는 비결이란 의미이다. 이는 [학교모범]이 성리학의 전문 지식과 교양을 갖춘 학인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고, [성학집요]가 왕에게 올리는 명목으로 저술된 것으로서 상당한 인품을 갖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것과 비교되는 책이다.” 이 말은 학문은 모름지기 뜻을 올바로 세우는 것에서 처음 되어야 한다는 말로 여기서 뜻을 세운다는 의미는 자신이 성인이 될 수 있다고 깨닫는 마음을 갖는다는 것이다.
[격몽요결]은 입지, 혁구습, 지신, 독서, 사친, 상제, 제례, 거가, 접인, 처세 등 열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의 내용은 성인이 되려는 목표(目標)를 확실히 하는 학문의 뜻 세우기, 학문을 이루기 위해 극복해야 할 옛 습관, 수신하는 방법, 책을 읽는 방법과 필독서의 순서, 부모를 섬기는 방법, 상례와 제례에 대한 것, 부부간의 예와 집안 다스리는 방법, 일반 사회생활 및 벼슬 생활에 필요한 기본 교양과 태도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러한 구성과 내용은 학문에 뜻을 두는 것으로부터 처음 하여 자기 몸을 바로 세우고 사회에 나가 활동하도록 하는 성리학의 근본이념을 일상생활에 구체적으로 적용한 것이다.
Ⅱ. 본론
1장은 입지장(立志章)으로 ‘뜻을 세움’이라는 주제로 전개된다 여기에 이런 말이 있다 “학문에 처음 임하는 사람은 반드시 먼저 뜻을 세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