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진의 시세계와 텍스트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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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04 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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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진의 시세계와 텍스트에 대해 analysis한 글입니다.
신경향파 문학론의 특징적인 면모는 두 가지 점에가 찾아진다. 김용직. 『한국근대시사(下)』. 학연사. 1986. p63
신경향파 문학이라는 명칭은 1927년도 방향전환기에 박영희에 의해 명명된 것으로 명칭 자체에 신경향파 문학이 지니는 과도기적 歷史(역사)적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1910년대의 계몽주의 문학이나 1920년대 초의 현실 도피적 낭만주의 문학과는 그 질을 달리하는 동시에 또한 1927년 이후 규정되는 프로문학의 규정성에는 아직 미치지 못하는, 지양되어야 할 것으로서 성격을 드러내주는 용어가 바로 ‘신경향파’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신경향파 문학론의 발생은 1919년 3.1운동의 좌절, 그를 통한 민중의 성장으로부터 출발한다고 볼 수 있다 3.1운동의 실패는 민족해방운동의 중심이 민중에게로 이전된 歷史(역사)적인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1920년대 초반의 낭만적 퇴폐적 현실부定義(정이) 문학은 신경향파 문학의 하나의 흐름은 바로 이러한 현실부定義(정이) 의식으로 출발한, 그러나 현실의 환멸이나 도피가 아닌 현실 개혁의 방향으로 향한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기타의 경우도 사정은 이와 거의 비슷했다.
하지만 그들에게 있어서 생활이라는 것은 아직 명확한 규정성을 얻지 못하고 있다 그들에게 있어서 생활, 현실인식이란 국가상실로서의 현실…(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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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신경향파와 KAPF-
조직론의 입장을 취하면서 신경향파 시대의 개막은 1922년도 말경부터가 된다 이때에 염군사의 발족이 있었다. 즉 파스큘라나 그에 준하는 문인들 가운데 1922년도라는 이른 시기에 이데올로기에 입각한 시를 제작, 발표한 예는 나타나지 않는다.
,인문사회,레포트
김기진의 시세계와 텍스트에 대해 분석한 글입니다. 그러나 염군사는 발족 후 얼마동안 거의 작품 발표의 실적이 없었다.
첫째는 그들의 문학론은 생활에 의한 예술결정론이었다는 점, 또 하나는 사회의 선각자. 지도자로서 예술가의 임무를 규정하고 예술의 역할 또한 그에 의해 규정되고 있다는 점이다. 신경향파 비평가들에 있어서 예술이란 ‘생활’또는 ‘생활의식’의 산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