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과適應(적응)]성격의형성요인과성격理論,適應(적응)과適應(적응)기제및갈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15 09:17
본문
Download : [성격과적응]성격의형성요인과성격이론,적응과적응기제및갈등.hwp
1. 유전적 요인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적 소질은 주위 environment에 의해서 강화되기도 하고 새롭
게 변화되기도 한다.
· 신체적 特性
신체적 조건(예를 들어, 체격 ·얼굴의 생김새 등)이 성격 特性을 결정짓…(투비컨티뉴드 )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성격과適應(적응)]성격의형성요인과성격理論,適應(적응)과適應(적응)기제및갈등
Download : [성격과적응]성격의형성요인과성격이론,적응과적응기제및갈등.hwp( 37 )
레포트/인문사회
다. 교육적 가치는 environment적으로 어떻게 성격이 형성되고 성숙된
성격자가 되도록 이끌 수 있는가에 있다아 중요한 유전적 요인에 관련되어 간단히 살
펴본다. 인간이
사회적 environment 속에서 타인들에게 보이는 전체적 인상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한
번 형성된 성격은 고칠 수는 있겠지만 이것이 어디에서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분
명히 규명해 내기가 어렵다. 성격의 定義(정이)는
다양하며 일치된 것은 없지만 `개인의 독특한 사고양식과 행동양식`으로 일반적으
로 定義(정이)된다 이 定義(정이) 속에는 개인은 어느 정도 안정되고 일관성 있게 environment에 적응
해 나가는 능력의 소유자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아 그리고 개인은 성격이 어느
누구도 같지 않고 서로 다른 독特性을 지닌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격 형성에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environment적
요인을 이해하는 것이 성격의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본 reference(자료)에서는 성격의 제 theory(이론)과 바람직한 성격에 관련되어 그리고 적응과 적응의 문
제들에 관련되어 조사하였다
2)성격
성격(personality)은 라틴어 ‘persona’가 어원으로서 `가면`을 뜻한다.
(1) 성격의 형성 요인
성격의 형성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서 오랜 기간 동안 이루어진다. 즉 동일한 자극 상황에서
도 개인은 저마다 다르게 반응한다는 의미이다.
설명
[성격과適應(적응)]성격의형성요인과성격理論,適應(적응)과適應(적응)기제및갈등
[성격과적응]성격의형성요인과성격이론,적응과적응기제및갈등[성격과적응]성격의형성요인과성격이론,적응과적응기제및갈등 , [성격과적응]성격의형성요인과성격이론,적응과적응기제및갈등인문사회레포트 ,
[성격과適應(적응)]성격의형성요인과성격理論,適應(적응)과適應(적응)기제및갈등
![[성격과적응]성격의형성요인과성격이론,적응과적응기제및갈등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4%B1%EA%B2%A9%EA%B3%BC%EC%A0%81%EC%9D%91%5D%EC%84%B1%EA%B2%A9%EC%9D%98%ED%98%95%EC%84%B1%EC%9A%94%EC%9D%B8%EA%B3%BC%EC%84%B1%EA%B2%A9%EC%9D%B4%EB%A1%A0,%EC%A0%81%EC%9D%91%EA%B3%BC%EC%A0%81%EC%9D%91%EA%B8%B0%EC%A0%9C%EB%B0%8F%EA%B0%88%EB%93%B1_hwp_01.gif)
![[성격과적응]성격의형성요인과성격이론,적응과적응기제및갈등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4%B1%EA%B2%A9%EA%B3%BC%EC%A0%81%EC%9D%91%5D%EC%84%B1%EA%B2%A9%EC%9D%98%ED%98%95%EC%84%B1%EC%9A%94%EC%9D%B8%EA%B3%BC%EC%84%B1%EA%B2%A9%EC%9D%B4%EB%A1%A0,%EC%A0%81%EC%9D%91%EA%B3%BC%EC%A0%81%EC%9D%91%EA%B8%B0%EC%A0%9C%EB%B0%8F%EA%B0%88%EB%93%B1_hwp_02.gif)
![[성격과적응]성격의형성요인과성격이론,적응과적응기제및갈등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4%B1%EA%B2%A9%EA%B3%BC%EC%A0%81%EC%9D%91%5D%EC%84%B1%EA%B2%A9%EC%9D%98%ED%98%95%EC%84%B1%EC%9A%94%EC%9D%B8%EA%B3%BC%EC%84%B1%EA%B2%A9%EC%9D%B4%EB%A1%A0,%EC%A0%81%EC%9D%91%EA%B3%BC%EC%A0%81%EC%9D%91%EA%B8%B0%EC%A0%9C%EB%B0%8F%EA%B0%88%EB%93%B1_hwp_03.gif)
![[성격과적응]성격의형성요인과성격이론,적응과적응기제및갈등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4%B1%EA%B2%A9%EA%B3%BC%EC%A0%81%EC%9D%91%5D%EC%84%B1%EA%B2%A9%EC%9D%98%ED%98%95%EC%84%B1%EC%9A%94%EC%9D%B8%EA%B3%BC%EC%84%B1%EA%B2%A9%EC%9D%B4%EB%A1%A0,%EC%A0%81%EC%9D%91%EA%B3%BC%EC%A0%81%EC%9D%91%EA%B8%B0%EC%A0%9C%EB%B0%8F%EA%B0%88%EB%93%B1_hwp_04.gif)
![[성격과적응]성격의형성요인과성격이론,적응과적응기제및갈등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4%B1%EA%B2%A9%EA%B3%BC%EC%A0%81%EC%9D%91%5D%EC%84%B1%EA%B2%A9%EC%9D%98%ED%98%95%EC%84%B1%EC%9A%94%EC%9D%B8%EA%B3%BC%EC%84%B1%EA%B2%A9%EC%9D%B4%EB%A1%A0,%EC%A0%81%EC%9D%91%EA%B3%BC%EC%A0%81%EC%9D%91%EA%B8%B0%EC%A0%9C%EB%B0%8F%EA%B0%88%EB%93%B1_hwp_05.gif)
![[성격과적응]성격의형성요인과성격이론,적응과적응기제및갈등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4%B1%EA%B2%A9%EA%B3%BC%EC%A0%81%EC%9D%91%5D%EC%84%B1%EA%B2%A9%EC%9D%98%ED%98%95%EC%84%B1%EC%9A%94%EC%9D%B8%EA%B3%BC%EC%84%B1%EA%B2%A9%EC%9D%B4%EB%A1%A0,%EC%A0%81%EC%9D%91%EA%B3%BC%EC%A0%81%EC%9D%91%EA%B8%B0%EC%A0%9C%EB%B0%8F%EA%B0%88%EB%93%B1_hwp_06.gif)
[성격과 적응] 성격의 형성 요인과 성격theory(이론), 적응과 적응기제 및 갈등
목차
* 성격과 적응
Ⅰ. 성격과 적응의 교육적 의미
Ⅱ. 성격
1. 성격의 형성 요인
1) 유전적 요인
2) environment적 요인
2. 성격의 theory(이론)
Ⅲ. 적응과 적응기제
1. 억압
2. 동일시
3. 투사
4. 합리화
5. 보상
6. 반동형성
Ⅳ. 갈등
1. 접근 대 접근
2. 회피 대 회피
* 출처
* 성격과 적응
1)성격과 적응의 교육적 의미
학교교육에서는 학생들의 지적, 신체적 발달 외에도 정서적 발달도 주요한 교육
목표(goal)가 된다 학생들은 생활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보내므로 학교생활을 통한 잠재
학습의 效果(효과)가 그들의 성장에 크게 influence(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므로 학교에서 올바
론 성격의 지도와 형성 및 건강한 경험의 축적을 통한 훌륭한 인격형성은 교육자
의 중요한 처리해야할문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