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교육의 concept(개념)과 수업설계에 대한 기초적 이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09 07:19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교육의 개념과 수업설계에 대한 기초적 이해.hwp
교육이 행해지는 곳에는 반드시 어떤 종류의 것이든 결과를 이루기 위한 일이 일어난다.
Ⅱ. 교육의 정이
1. 교육이란?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alteration(변화) `라고 정이했다. 교육에 대한 연구는 그 관점을 크게 교육행위에 관한 것과 교육현상에 관한 것으로 나눌 수 있다 교육행위를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는 것은 교육담당자의 관점에서 교육의 원리를 개발하고, 그것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적·응용적인 연구를 전개하는 활동을 뜻한다. 이 정이에 따르면 하나의 활동이 교육인가 아닌가 하는 것은 그 활동이 의도하는 인간행동의 alteration(변화) 가 실제로 觀察(관찰) 되는가 아닌가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3. 교육(학)의 구조와 수업설계의 위치
(1) 교육(학)의 구조
1) 넓은 의미로는 [그림1]의 구조로 제1층은 교육학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이루는 교수理論, 제2층은 교육상황理論, 제3층은 교육목적理論과 교육평가 理論으로 이루어져있다 그리고 이 세층들의 理論적 틀 속에서 제기되는 교육문제를 보다 전culture, 특수화 하려는 노력에 의해 나타난 학문이 제4층을 이루고 있는데 이들을 크게 주변학이라고 할 수 있다
2)좁은 의미로 교육학의 구조에 상대하여 說明(설명) 하자면 교육철학, 교육사학, 교육행정학, 교육사회학, 비교교육학, 교육공학, 교육방법학, 교육…(투비컨티뉴드 )
[사회과학] 교육의 concept(개념)과 수업설계에 대한 기초적 이해
Download : [사회과학] 교육의 개념과 수업설계에 대한 기초적 이해.hwp( 59 )
[사회과학] 교육의 개념과 수업설계에 대한 기초적 이해 , [사회과학] 교육의 개념과 수업설계에 대한 기초적 이해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교육 개념과 수업설계 기초적 이해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다.
2. 교육학이란?
보다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 교육행위와 교육현상에 관한 제반 영역을 학문적으로 연구하여 이를 理論체계로 종합한 것이다. 반면에 교육현상을 연구한다는 것은 교육을 객관적인 현실로 觀察(관찰) 하는 입장에서, 교육활동 또는 교육제도 등에 관한 배경·characteristic(특성), 그리고 그것이 개인이나 사회 등에 미치는 影響(영향)을 기술, 說明(설명) 하는 활동이다.
설명
사회과학,교육,개념과,수업설계,기초적,이해,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 교육의 concept(개념)과 수업설계에 대한 기초적 이해
![[사회과학]%20교육의%20개념과%20수업설계에%20대한%20기초적%20이해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C%9D%98%20%EA%B0%9C%EB%85%90%EA%B3%BC%20%EC%88%98%EC%97%85%EC%84%A4%EA%B3%84%EC%97%90%20%EB%8C%80%ED%95%9C%20%EA%B8%B0%EC%B4%88%EC%A0%81%20%EC%9D%B4%ED%95%B4_hwp_01.gif)
![[사회과학]%20교육의%20개념과%20수업설계에%20대한%20기초적%20이해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C%9D%98%20%EA%B0%9C%EB%85%90%EA%B3%BC%20%EC%88%98%EC%97%85%EC%84%A4%EA%B3%84%EC%97%90%20%EB%8C%80%ED%95%9C%20%EA%B8%B0%EC%B4%88%EC%A0%81%20%EC%9D%B4%ED%95%B4_hwp_02.gif)
![[사회과학]%20교육의%20개념과%20수업설계에%20대한%20기초적%20이해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C%9D%98%20%EA%B0%9C%EB%85%90%EA%B3%BC%20%EC%88%98%EC%97%85%EC%84%A4%EA%B3%84%EC%97%90%20%EB%8C%80%ED%95%9C%20%EA%B8%B0%EC%B4%88%EC%A0%81%20%EC%9D%B4%ED%95%B4_hwp_03.gif)
교육의 정이 과 수업설계에 대한 기초적 이해
Ⅰ. 목표(goal)
? 교육의 기본 정이 과 체제적 접근 모형의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 체제적 접근에 의한 교수 설계 모형을 활용할 수 있는 기본 기능을 습득하며,
? 교수-학습에서 교육적 의미와 수업 설계의 당위성과 중요성을 인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