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 모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11 01:30
본문
Download : 의사결정 모형.hwp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겪은 뒤 목표(goal)도달 여부 결정에 제한된 평가보다 더 넓은 의미의 평가定義(정의) 이 필요하다는 結論(결론)에 도달하게 되었다.의사결정모형최종판[1] , 의사결정 모형법학행정레포트 ,
의사결정모형최종판[1]
Download : 의사결정 모형.hwp( 47 )
레포트/법학행정






여러 의사결정 모형의 개념(槪念)과 의사결정 모형의 특징에 대상으로하여 쓴 글입니다.
여러 의사결정 모형의 개념과 의사결정 모형의 특징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CIPP 평가모형이 개발된 것은 바로 1960년 동(同) 센터에서의 연구를 통해서였다.
순서
,법학행정,레포트
설명
의사결정 모형
Ⅰ . Stufflebeam의 CIPP 모형
1. 발달 배경
2. 평가모형의 구조
3. 평가모형의 사용 사례(instance)
Ⅱ. Alkin의 CSE 평가 모형 …
1. 발달 배경
2. 평가모형의 구조
3. 평가모형의 전제
Ⅲ. 의사결정 모형의 특징
1. 평가의 定義(정의)
2. 평가의 목적
3. 평가자의 역할
4. 평가의 유형
5. 평가 판단 준거
Ⅳ.의사결정 모형의 advantage(장점) 과 제한점
1. 평가모형의 advantage(장점)
2. 평가모형의 제한점
☆결 론☆
Ⅰ. Stufflebeam의 CIPP 평가모형
1. 발달 배경
CIPP 평가모형은 1695년 미국의 ‘초중등교육법(Elementary and Second Education Act : ESEA)에 따른 재정지원을 받아온 교육사업들에 대한 평가의 노력의 결과로 定義(정의) 화된 평가모형이다. Stufflebeam,(1983) p.118 ESEA는 초중등 교육 전체의 improvement을 목적으로 전 미국 교육구에 수십억 불의 교육자금을 제공하려 하고자 하였고 특별히 이 법은 지원된 사업들에 대한 평가를 반드시 하도록 요구하였는데, 당시 교육 관련자들은 당시에 평가를 위한 준비가 전혀 되어있지 않아 난감해 하였다. 필요했던 새로운 평가定義(정의) 은 프로그램(program]) 관리 및 improvement을 도와줄 수 있는 그러한 평가를 유도할 수 있는 것이어야 했다. 평가 훈련 및 경험부족도 문제였지만, 기존의 평가방법들이 ESEA가 제시하는 평가요구에 적합하지 않았기 때문일것이다 (Guba,1969) CIPP평가모형에 의한 대학평가인정제의 발전방향 탐색 (정진국, 2000) p.38
여러 기관들에서 새 교육평가 방식을 개발하고 그 보급을 위한 훈련을 하게 되었는데 그 기관들 중 하나가 ‘오하이오 주립대 평가센터(Ohio State University Evaluation Center :OSUEC)였다.
Stufflebeam(1969)은 이미 오래전부터 타일러 식의 定義(정의) 에 대한 대안으로서 ‘의사결정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으로서의 평가定義(정의) 을 제안한 적이 있었으며 많은 교육 행정가들과 여러 교육구와 연구…(생략(省略))
다. 이를 위한 최상의 평가 定義(정의) 은 교육행정가, 학교 책임자 및 학교직원들에게 사업에 필요한 alteration(변화) 를 결정하고 초래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