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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케로 의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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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5 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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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은 첫째

키케로, 의무론
Cicero, De Officiis



아테네의 학파는 4가지 큰 학파로 나눌 수 있었는데 이중 스토아 학파가 도덕적 선을 최고선으로 보았고, 키케로의 의무론은 파나이티우스의 의무론에 影響을 받아 쓰여졌다.

1권 도덕적 선

의무론에서 키케로는 의무에 대한 정이를 ‘인간이 인간으로서 해야 할 도리 또는 인간이 참되게 사는 길’이라고 내리고 있따 이것은 옳고 선하고 명예로운 모든 것은 의무를 이행하는 데 달렸다.
의무론에서는 의무를 세 부분으로 나누었다.

의무의 4가지 원천은 원전에서는 다음과 같다.

1권 도덕적 선

의무론에서 키케로는 의무에 대한 정이를 ‘인간이 인간으로서 해야 할 도리 또는 인간이…(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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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케로 의무론




다.
첫째, 심사숙고된 행동이 실제로 도덕적으로 선하고 명예로운지 여부 둘째, 유익함(utility)의 정도(심사 숙고된 행동이 생활의 편리함, 즐거움, 부와 권력을 가져다 주는지 아닌지) 셋째, 유익함과 도덕적 선의 상충여부이다.





키케로 의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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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키케로 의무론 , 키케로 의무론인문사회레포트 , 키케로 의무론


키케로,의무론,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순서
키케로, 의무론
Cicero, De Officiis



아테네의 학파는 4가지 큰 학파로 나눌 수 있었는데 이중 스토아 학파가 도덕적 선을 최고선으로 보았고, 키케로의 의무론은 파나이티우스의 의무론에 影響을 받아 쓰여졌다.
의무론에서는 의무를 세 부분으로 나누었다.
V. 15. ’도덕적으로 선하고 명예로운 것 전부는 다음 네 개의 부분 중 하나에서 나온다.
첫째, 심사숙고된 행동이 실제로 도덕적으로 선하고 명예로운지 여부 둘째, 유익함(utility)의 정도(심사 숙고된 행동이 생활의 편리함, 즐거움, 부와 권력을 가져다 주는지 아닌지) 셋째, 유익함과 도덕적 선의 상충여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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