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의진보주의교육철학과유치원호로그램설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1-02 22:20
본문
Download : 듀이의진보주의교육철학과유치원프로그램설명.hwp
듀이의진보주의교육철학과유치원프로그램설명,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의 교육철학과 유치원 program에 관해 說明(설명) 하시오.
1. 듀이의 생애(1859∼1952)와 사상
2. 듀이의 교육철학
3. 유치원 program
1) 유치원 교육과정에의 반영
2) 교육내용의 선정
3) 교수학습형태
듀이(J. Dewey)는 철학의 기본 定義(정이) 을 경험에 두었다.
1986년에 그는 일부 학부형의 지원하에 소규모의 초등학교를 대학부속학교로 개발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유명한 `實驗(실험)학교`(The Laboratory School)로서 흔히 `듀이 스쿨`로 불렸다. 이 학교의 지도를 통해서 얻은 경험은 그 후 듀이의 여러 저작에 지대한 影響(영향)을 미쳤다.
15세 때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벌링턴 시에 있는 버몬트 대학에 입학하여 이곳에서 그리스어, 라틴어, 수학, 자연과학을 배웠다. 또한 진리는 경험에 의해서만 성립되고 성립된 진리는 다시 바뀌므로 계속적인 경험만이 유용하다고 보았다.
졸업 후 한동안 펜실베이니아의 고등학교에서 라틴어, 대수, 자연과학을 가르쳤으며, 또 초등학교 교사로도 있었다. 즉, 미성숙한 인간은 사회화 과정에서 주어진 경험을 끊임없이 수정하고 재구성하면서 학습한다고 하였다.
첫째, 철학적인 측면에서 듀이는 교육을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 과정으로 보았다. 1894년 35세 때 시카고 대학교 철학 주임교수로 초빙되었고, 1902년부터 1904년까지는 교육학부장으로 있었다.
1920년대부터는 미…(省略)
순서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의 교육철학과 유치원 호로그램에 관해 설명,듀이의진보주의교육,듀이의교육철학,유치원호로그램,듀이,듀이와영유아교육,듀이와교육,듀이의생애,듀이의사상,듀이와유치원교육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의 교육철학과 유치원 프로그램에 관해 설명,듀이의진보주의교육,듀이의교육철학,유치원프로그램,듀이,듀이와영유아교육,듀이와교육,듀이의생애,듀이의사상,듀이와유치원교육 , 듀이의진보주의교육철학과유치원프로그램설명사범교육레포트 , 듀이의진보주의교육철학과유치원프로그램설명
Download : 듀이의진보주의교육철학과유치원프로그램설명.hwp( 11 )




듀이의진보주의교육철학과유치원호로그램설명
설명
다. 그는 단순한 경험이 아닌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경험theory(이론)을 구체화 시켰는데 그의 교육관을 철학, 사회학, 심리학적 측면에서 說明(설명) 하면 다음과 같다.
1900년대 초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과 사회적 요구는 유아학교와 유치원의 설립을 촉진하고 발전시켰다. 생리학에서는 영국의 다윈주의 장니 헉슬리의 교과서를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그 후 듀이 사상에 커다란 影響(영향)을 미쳤다.
1882년에 존스 흡킨스 대학교의 대학원에 진학하여 여기서 저명한 교수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는데 그것은 곧 그의 철학 및 교육theory(이론)에 지대한 影響(영향)을 미쳤다. 듀이 스쿨은 대학으로부터의 원조도 약간 있었으나 그보다는 후원자와 친구들의 지원하에 7년 반 동안 계속되었다.
이어서 미네소타 대학교의 철학교수, 이어서 미시간 대학교의 철학교수로 전임하였다.
스탠리 홀로부터는 심리학을, 허버트 아담스로부터 역사(歷史)를, 그리소 퍼어스와 모리스로부터는 철학을 배웠고 2년 후에 학위를 받았으며 미시간 대학교의 철학 강사가 되었다. 즉, 형식화된 교과서 대신 유아 주변의 생활 경험을 교육의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의 교육철학과 유치원 program에 관해 說明(설명) 하시오.
1. 듀이의 생애(1859∼1952)와 사상
듀이는 실용주의 철학을 대표하는 사상가요, 철학자이며, 교육자인 듀이는 1859년 미국 버몬트주 벌링턴에서 태어났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에게 교육적 경험을 위한 環境을 조성해주고 유아가 잠재능력을 발휘하여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야한다고 강조하였다.
둘째, 사회적인 측면에서 듀이는 교육을 생활과 일치하는 것으로 보았다. 시카고 대학교 재임 10년간의 그의 교육상의 연구와 實驗(실험)은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