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시대의 불교 철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7-11 21:04
본문
Download : 고려 시대의 불교 철학.hwp
3승의 가르침이란 불교를 3단계로 분류하여 分析한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성스럽고 아름다운 법이라 할지라도 그것이 미혹한 중생에겐 번뇌를
고려 시대의 불교 철학
고려 시대의 불교 철학
.
고려 시대의 불교 철학
고려 시대의 불교 철학
순서





고려 시대의 불교 철학 고려 시대의 불교 철학 고려 시대의 불교 철학 고려 시대의 불교 철학 고려 시대의 불교 철학
고려 시대의 불교 철학
의천
Download : 고려 시대의 불교 철학.hwp( 78 )
고려 시대의 불교 철학
의천은 당시 고려 불교계의 시대적 한계를 극복하고 종파간의 대립과 갈등을 극복하기 위한 방편으로 천태종을 개창하게 되었다.
.
고려 시대의 불교 철학
고려시대 불교계의 사상적 Task 는 선종과 교종의 대립을 극복하는 것으로서, 이는 사상계의 분열과 함께 정치세력의 분열을 통합하는 길이었다. 어느 시인의 표현처럼 흐르는 물소리나 새의 지저귐은 부처님의 설법이며, 나무 돌 등의 형상 있는 것들은 모두 법신불의 화현이다. 의천의 천태사상이 지니는 독자성은 한 마디로 교관병수사상이라 말할 수 있따 의천은 무엇보다 3승의 가르침이 우월함을 주장했다. 이것은 마음의 본체에 대하여 말하고 있는 것인데 구체적으로 말해 적절한 표현 방법이 없다는 고백이다. 이것을 마음에 미루어 생각하면 물질이 된다된다. 고려시대 불교의 중요성은 사원이 갖는 사회경제적인 측면 때문이기도 하다. 천태학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진 것도 당시 사상계의 현안이었던 선교의 대립을 극복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따 심재룡 외 편역『고려시대의 불교사상』서울대학교 출판부, 2006, p1~3
대각국사 의천의 천태사상
다.”라는 것이다. 고려 왕실과 귀족들은 원당(願堂)이라는 이름으로 불교사원을 경영하였고, 거기에 토지를 투탁하는 형식으로 재산을 증식하였다.
의천은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3승의 가르침이 공자의 가르침이나 노장의 학설과 같이 인승과 천승에서는 일치하지만 출세간의 가르침에 있어서는 어찌 공자나 노장의 가르침과 더불어 말할 수 있으리오”라고 말하며 어느 종파나 주의 주장에 얽매이지 않고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평소의 소신을 드러낸다. 의천은 1099년 국청사를 중심으로 천태종을 개창하게 되었다. 불교는 사회통합이라는 긍정적 기능을 한 측면도 있지만, 대규모 불교 의례와 주술의 도입은 잡다한 신앙행태와 불교의 수행법을 혼동케 함으로써 불교 자체의 초월적 성격을 약화시키고 고려불교의 현세구복적 경향을 강화하였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
설명
또한 단편적이긴 하지만 <법화경>의 제법실상론과 상통하는 사상을 보이고 있따 제법실상이란 존재하는 모든 것은 있는 그대로 참다운 가치와 존재의 의의를 지니고 있다는 가르침이다. 즉 “우리가 둘이 아니다.
고려 시대의 불교 철학
삼국시대에 중국(China)으로부터 유입된 불교는 고려조를 통해 그 절정을 누렸다. 미혹하면 번뇌와 생사에 헤매고, 깨치면 열반을 얻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