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들의 저서를 읽고 쓴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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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5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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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석헌)
3) 교육의 기초는 어버이의 삶이다(페스탈로찌)
다. 내가 계속 결백을 주장하자, 선생님께서는 나에게 머리를 검은색으로 물들일 것을 강요하셨다. 때문에 많은 학생들은 아침 등굣길을 싫어하게 되었고, 자신의 개성을 살리고자 교칙에 어긋난 복장을 한 학생들은 새벽에 학교에 오거나 아니면 수업 시간에 맞춰 늦게 등교하곤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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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맺음말 나의 소감 및 평
4) 휼륭한 교사는 손에 든 책을 가르치지 않는다. 아이러니컬하게도 컷트는 안 되고 단발만 허용되었기 때문에 모든 학생이 몽실이처럼 짧은 단발머리를 하고 다녔다. 나는 단 한 번도 염색을 해본 적이 없는데 말이다. 내 경험을 예로 들어 보겠다. 곧, 학생들을 인격체로 대우하지 않고 통제해야 할 대상으로서 대우하는 것이다. 학교는 학생들을 넓게 포용하는 곳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불편함과 부담감을 주는 곳이 되어 버렸다. 문득ꡐ광수 생각ꡑ중에서 만화 한 편이 떠오른다.
2. 본론 (내용요약과 감상평)
설명
1. 머리말
2) 청년교사에게 말한다. 학교가 학생들의 개성과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고 무시하는 것은 온당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로이 윌킨슨)
1) 영혼의 성장과 자유를 위한 교육(타고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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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 함석헌 윌킨슨 타고르 페스탈
교육자 함석헌 윌킨슨 타고르 페스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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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들의 저서를 읽고 쓴 report
교육자 함석헌 윌킨슨 타고르 페스탈 /
학교가 획일적인 상품을 만드는 공장이라고 비유한 것은 탁월한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다녔던 학교는 특히 복장에 대한 규제가 무척이나 심했는데, 아침마다 교문에서 검거를 당했고 그것에 통과해야만 교실에 들어갈 수 있었다. 하루는 학생부장 선생님께서 부르시더니 머리를 염색했다며 무조건 혼내셨다. 현재 7차 교육과정이 창의성을 중시함에도 불구하고 학교는 학생들을 복잡한 교칙의 틀에 짜맞추려고 안달이다. 누구나 햇살을 받으면 머리가 갈색을 띠지만 나는 유독 갈색이 되는 정도가 심했다. 그런데 2cm만 되어도 잘라야 했는데, 곧 3cm가 된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염색이 교칙에 위배됨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들과 미묘하게 머리색이 다르다는 이유로 교칙을 어기라는 어이없는 처단을 내리신 것이다. 그런데 그 중 한 풀이 유독 다른 풀들보다 키가 큰데, 이 풀만 혼자 삐쭉 솟아있다는 이유로 가위질을 당하고 결국 다른 풀들과 같은 키가 되는 내용으로, 획일성에 대해 비판적인 생각이 깔린 만화이다. 넓은 풀밭이 있는데 풀들의 키가 다 비슷비슷하다. 내가 학교에 다닐 당시 머리 길이는 귀 밑 3cm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