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 형성의 제약 요인과 교육정책 평가의 준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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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24 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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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 형성의 제약 요인과 교육정책 평가의 준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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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 형성의 제약 요인과 교육정책 평가의 준거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하지만 교육조직은 다른 조직에 비해 의사결정에
많은 요소가 개입할 여지가 많기 때문에 교육정책의 형성에서 합리적인 선택
을 할 가능성이 비교적 낮다.
? 교육정책의 결정이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을 위시한 제한된 참여자에 한정
되고, 통제 위주의 행정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 교육정책 형성의 제약 요인과 교육정책 평가의 준거사범교육레포트 , 교육정책 형성의 제약 요인과 교육정책 평가의 준거
교육정책 형성의 제약 요인과 교육정책 평가의 준거
목차
Ⅰ. 교육정책 형성의 제약 요인
1. 인적 요인
2. 조직적 요인
3. environment(환경) 적 요인
Ⅱ. 교육정책 평가의 준거
· 실용성
· 실행 가능성
· 수용성
· 평등성
· 합법성
· 효율성
· efficacy성
· 안정성
· 사회공헌성
* Reference List
I. 교육정책 형성의 제약 요인
교육정책의 형성에 있어 가장 core적인 사항은 합리적인 교육정책을 어떻
게 수립하느냐하는 것이다.
? 하향적 의사소통에 비해 상향적 ? 횡적 의사소통체제가 원활하지 못하다.
레포트/사범교육
교육정책 형성의 제약 요인과 교육정책 평가의 준거
설명
-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
? 교육정책 업무만을 담당하는 기구가 존재하지 않는다. 교육정책 형성의 제약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김창걸, 1986; 윤정일 외, 2008).
1) 인적 요인
인적 요인 차원에서 교육정책 형성의 제약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기획관리실이 그
러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지만, 주 업무가 조정 업무이기 때문에 효율적이
지 못하다.
? 정책결정자나 참여자들의 인성이나 사회경제적 배경 등의 차이가 갈등을
야기하고 비합리적 결정과 편협한 정책 수립을 야기할 수 있따
? 정책결정자나 참여자들의 정책결정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 그리고 경
험 등의 부족이 좋지 않은 교육정책을 수립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따
? 정책결정자들의 권위주의적인 태도가 권위주의적인 행정풍토를 형성하
여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정책결정을 저해할 수 있따
2) 조직적 요인
조직적 요인 차원에서 교육정책 형성의 제약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정책결정에는 많은 인적 ? 물적 자원이 필요하나 각 부분에 …(투비컨티뉴드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