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학] 지리 교육 내용의 계열적 조직measure(방안) 에 대한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3 11:52
본문
Download : [지리교육학] 지리 교육 내용의 계열적 조직방안에 대한 연구.doc
설명
순서
![[지리교육학]%20지리%20교육%20내용의%20계열적%20조직방안에%20대한%20연구_doc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A7%80%EB%A6%AC%EA%B5%90%EC%9C%A1%ED%95%99%5D%20%EC%A7%80%EB%A6%AC%20%EA%B5%90%EC%9C%A1%20%EB%82%B4%EC%9A%A9%EC%9D%98%20%EA%B3%84%EC%97%B4%EC%A0%81%20%EC%A1%B0%EC%A7%81%EB%B0%A9%EC%95%88%EC%97%90%20%EB%8C%80%ED%95%9C%20%EC%97%B0%EA%B5%AC_doc_01.gif)
![[지리교육학]%20지리%20교육%20내용의%20계열적%20조직방안에%20대한%20연구_doc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A7%80%EB%A6%AC%EA%B5%90%EC%9C%A1%ED%95%99%5D%20%EC%A7%80%EB%A6%AC%20%EA%B5%90%EC%9C%A1%20%EB%82%B4%EC%9A%A9%EC%9D%98%20%EA%B3%84%EC%97%B4%EC%A0%81%20%EC%A1%B0%EC%A7%81%EB%B0%A9%EC%95%88%EC%97%90%20%EB%8C%80%ED%95%9C%20%EC%97%B0%EA%B5%AC_doc_02.gif)
지리 교육 내용의 계열적 조직대책에 대한 연구
Ⅰ. 서론
지리교육과정에 대한 기존의 논문에서 부족했던 논리를 보다 체계화하고,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조금 더 구체화하는데 목적이 있음.
-내적인 문제 중에서 지리교육의 내용을 과정별로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한정
-이러한 問題點을 완화할 수 있는 대안적 대책을 제시
Ⅱ. 지리교육내용구성에서 제기될 수 있는 문제
-베리의 모형
①지역 지리적 접근법에 따른 내용구성
②계통 지리적 접근법에 따른 내용구성
(앞의 두식을 단순히 비교해 보면 교육내용의 량과 종류에는 차이가 없고 다만 교육내용의 전개 순서만 다를 뿐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역을 다시 세구분하지 않고 각 주제를 다루는 계통 지리적 방법과 지역 지리적인 방법을 혼합하여 사용
-우리나라 중등 지리교과서에서의 내용구성 문제
①단위 정보를 합치면 전체 지역에 대한 이해가 증대되는가 하는 점
②학습대상의 지역규모를 달리하면 그 규모의 지역에 따라 적합한 학습주제도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 전혀 반영되지 않음
Ⅲ. 지리교육내용의 선정과 구성논리 문제
1. 지리교육의 목표(目標)와 내용선정 시 고려요소
-지리내용구성에서 고려되는 point적인 요소 : 지역, 주제, 논리, concept(개념)
-concept(개념)과 논리와의 관련성을 고려하지 않고, 세계의 모든 지역을 다 다루려고 하는 발상은 재검토되어야 함
-몇 개의 instance(사례)지역을 통하여 ‘지역을 보는 안목’을 갖고 지리적 사고방식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
2. 지역 규모와 주제의 일반성
-스케일의 문제를 어떻게 취급할 것인가를 검토
-지역의 규모를 달리하면 그러한 규모지역에서 다룰 수 있는 적절한 주제를 찾아야 할 피료썽
3. 지역구분과 주제설정 문제
-지리교육의 목적과 관련지은 지리적 사고방식
①지리적 사고방식은 지역적 차이를 파악하고 인식하는 것에 관련된다는 것
②구분된 개별 지역이 어떤 characteristic(특성)을 갖는지 그 공간적인 변이를 살피는 것
③개별 공간들이 서로 어떤 연계를 맺으면서 체계를 이루는지…(투비컨티뉴드 )
[지리교육학] 지리 교육 내용의 계열적 조직measure(방안) 에 대한 연구
[지리교육학] 지리 교육 내용의 계열적 조직방안에 대한 연구 , [지리교육학] 지리 교육 내용의 계열적 조직방안에 대한 연구사범교육레포트 , 지리교육학 지리 교육 내용 계열적 조직
[지리교육학] 지리 교육 내용의 계열적 조직measure(방안) 에 대한 연구
Download : [지리교육학] 지리 교육 내용의 계열적 조직방안에 대한 연구.doc( 39 )
레포트/사범교육
지리교육학,지리,교육,내용,계열적,조직,사범교육,레포트
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역을 다시 세구분하지 않고 각 주제를 다루는 계통 지리적 방법과 지역 지리적인 방법을 혼합하여 사용
-우리나라 중등 지리교과서에서의 내용구성 문제
①단위 정보를 합치면 전체 지역에 대한 이해가 증대되는가 하는 점
②학습대상의 지역규모를 달리하면 그 규모의 지역에 ...
지리 교육 내용의 계열적 조직대책에 대한 연구
Ⅰ. 서론
지리교육과정에 대한 기존의 논문에서 부족했던 논리를 보다 체계화하고,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조금 더 구체화하는데 목적이 있음.
-내적인 문제 중에서 지리교육의 내용을 과정별로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한정
-이러한 問題點을 완화할 수 있는 대안적 대책을 제시
Ⅱ. 지리교육내용구성에서 제기될 수 있는 문제
-베리의 모형
①지역 지리적 접근법에 따른 내용구성
②계통 지리적 접근법에 따른 내용구성
(앞의 두식을 단순히 비교해 보면 교육내용의 량과 종류에는 차이가 없고 다만 교육내용의 전개 순서만 다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