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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 감상문(report)]독후감 - 엔도 슈사쿠의 `침묵`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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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6-14 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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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부가 왔다는 소식을 기치지로에 의해 이웃마을에도 알려지자, 두 신부는 밤중에 몰래 그 마을에 가서 복음을 전파하기도 한다. 하지만 세 신부의 의지는 꺾이지 않았다.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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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도 슈사쿠의 `침묵`을 읽고쓰기

주요 등장인물
세바스티안 로돌리코(오카다산우에몬) : 1610년 출생. 17살에 수도원에 입회. 28세 때 Japan선교를 떠남. 이 책의 주인공으로 스승을 존경하고 가르침에 충실한 사람. 용기는 있으나 감수성이 풍부하고 마음이 여리다. 그는 참을성 있고 정이 많은 인물이다.

줄거리
침묵은 17세기 초엽의 Japan. 조선 침략으로도 유명한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종래의 정책을 바꿔 가톨릭을 박해하기로 결정하면서 처음 된 일련의 순교사화(殉敎史禍)들 중, 포르투갈의 예수회가 Japan의 나가사키에 파견하고 있었던 한 선교사의 배교(背敎) 사건을 다루면서 처음 된다
배교 사건의 주인공은 페레이라 신부. 그는 Japan에 체류한 지 33년이 됐고 또한 주교라는 중요한 직책에 있으면서 피선교지의 사제들과 신도들을 통솔해 온 고위 성직자였으며, 또한 그간 어떠한 위협과 도전에도 꿋꿋하게 그리스도에 대한 충성과 믿음을 지켜 왔던 ‘불굴의 신앙인’이었다.
페레이아(사와노 추우안) : 20여년의 포교 활동을 하고서도 끝내 배교하여 관아의 밑에 있는 인물. 그는 Japan 땅에 내린 그리스도교의 뿌리는 이미 썩었다며 그리스도교 전파에 대한 회의론적인 입장을 취한다.
기치지로 : 가족들이 순교하고 자신은 성화를 밟고 생존한 인물이다. 그러나 그가 마침내 그 악명 높은 ‘구멍 매달기’ 고문을 받고 믿음을 저버렸다는 소식은 모두에게 충격적인 사건이 아닐 수 없었다. 박해를 받고 있는 신자들을 찾아 하느님의 말씀을 전해주기 위해 사력을 다한다. 그는 오히려 계속 로돌리코의 행적을 쫓으며 자신이 약한 피조물이며, 강한 자들은 순교를 해서 자기 자신을 지키지만 자신을 그럴 수 없다며 동정과 용서를 구하는데 그것은 어리석은 속죄양의 성격을 띄고 있따
이노우에 지쿠고노가미 : 페레이아를 비교시킨 Japan의 권력자. 겉으로는 온화한 얼굴을 하고 있지만 페레이아와 로돌리코를 배교시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고 그 수법은 교활한 것이었다. 말라리아에 걸린 호안테 신부를 제외한 로드리고, 가르페 신부는 결국 Japan으로 떠나고, 귀국하기를 원하는 한 Japan인 기치지로가 동행하게 된다 두 신부는 나가사키에서 48마일 정도 떨어진 ‘도모기’라는 마을의 뒷산에 숨어서 그 마을의 신자들을 비밀리에 만나고 감시가 뜸한 시간을 이용해서 성서를 가르치고 의례를 올린다. 로돌리코를 밀고하고 위기가 닥칠 때마다 굴복하며 살아남지만 결코 그가 교활하고 영악하다고는 할 수 없다. 자신은 지금 진정 이 땅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골똘히 생각하다가 배교를 했고 자신이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일을 한다고는 하지만 자신감이 있지는 않다. 오히려 처연한 기색을 보이며 자신이 이렇게 된 시대상황을 체념하고 순응하는 모습이다.

이 소식을 접한 로드리고, 가르페, 호안테 신부는 1638년 3월 25일 포르투칼의 타요항구에서 인도 함대 산타 이사벨호를 타고 Japan을 향해 출발하게 된다 이들은 페레이라 신부의 세 제자로 페레이라 신부가 배교 한 사실을 믿을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세 신부는 사실을 확인하고 싶어서 Japan으로 떠났지만 중간에 들른 마카오의 발리냐노 신부는 Japan에서의 선교활동에 대해 우려를 표시한다.
하지만 도모기 마을에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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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면서도 죄 없이 고통을 받으며 처참하게 죽어가는 신자들을 보며 신의 존재와 침묵의 이유에 대해 고뇌하며 괴로워한다. 잡혀 들어갔을 때도 회유와 협박에도 자신의 신념을 꺾지 않는다. 생 전체가 자신이 살 기회만 엿보는 비열하고 더러운 인간의 전형을 보여준다. 제나라 종교가 있으니 그리스도교의 Japan 내 침투를 원천적으로 반대하고 선교행위를 추녀의 정과 아기를 …(생략(省略)) 낳지 못하는 석녀에 비유하여 설명(說明)한다. 1587년 Japan의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종래의 정책을 바꾸어 그리스도교를 박해하기 처음 했고, 많은 신자들과 성직자들이 고문과 사형에 처해졌기 때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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