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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상 (1) 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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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6-14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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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익에서 유형원으로 이어지는 학통을 계승 하며 탈주자학적 경학체계를 세워 19세기 초 실학파의 철학적 입장을 확립한 다산은 성호학파와 북학파의 주장을 한데 묶어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용광로 안에 녹였다가 “다산학”이라는 자신만의 독창적 학문을 완성한다. 다산은 이렇듯 농민들의 생활고를 가중시키는 관리들의 수탈을 고발하면서 백성을 위한 참된 정치가 이루어지기를 촉구한 것이다. 그의 강진 유배 시절 제자인 황상은 스승의 가르침을 깊이 새기고, 그의 문집과 시 곳곳에 그 가르침으로 깨달은 바를 남기기도 했다.



설명

방송통신/교육학과
순서


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說明)하시오.
1. 머리말
2. 본 문
1) 정약용의 생애
2) 정약용의 교육사상의 특징
3) 정약용의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시사하는 점
3. 맺음말
1. 머리말
조선 후기 최고의 실학자라 할 수 있는 정약용은 교육 사상에서도 마찬가지로, 그의 실학자다운 면모를 엿볼 수 있따 하지만, 실학자다운 면모라 해서 객관적이고, 실용적인 사상을 바탕으로 날카로운 비판과 개혁만을 추구했던 것은 아니었다. 유교적인 틀 안에서 덕성을 강조하면서도 진보적인 사상으로 수백여 권의 책을 저술하고, 수많은 제자를 양성했던 정약용의 교육사상이 오늘날 교육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살펴보고자 한다.2) 그의 국가 개혁론이란, 관리의 부government 패가 없고, 강력한 왕권을 정점으로 유능한 관료 체제를 근간으로 하는 행정 조직 하에서 부국의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는 그의 시에서 당대 지배계층에게는 그들의 무능함과 부패함을 비판하면서 반성을 촉구하고 있으며, 당대의 백성들에게는 그들의 애환을 절절하게 그려 그들을 위로하고자 했다. 그의 강진 유배 시절 제자인 황상은 스승의 가르침을 깊이 새기고, 그의 문집과 시 곳곳에 그 가르침으로 깨달은 바를 남기기도 했다.이처럼 다산은 그가 보고, 느낀 백성들의 애환을 서사형식을 빌어 표현하고 있으며, 그 표현은 위의 시들에서 볼 수 있듯이 지극히 사실적이다. 이 때 필요한 유능한 관료, 즉 새로운 행정체계와 생산구조에 adaptation(적응) 할 수 있는 관리 능력과 윤리의식을 강화하는 전문분야별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다산 교육의 주목적이다. 유교적인 틀 안에서 덕성을 강조하면서도 진보적인 사상으로 수백여 권의 책을 저술하고, 수많은 제자를 양성했던 정약용...

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說明)하시오.
1. 머리말
2. 본 문
1) 정약용의 생애
2) 정약용의 교육사상의 특징
3) 정약용의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시사하는 점
3. 맺음말
1. 머리말
조선 후기 최고의 실학자라 할 수 있는 정약용은 교육 사상에서도 마찬가지로, 그의 실학자다운 면모를 엿볼 수 있따 하지만, 실학자다운 면모라 해서 객관적이고, 실용적인 사상을 바탕으로 날카로운 비판과 개혁만을 추구했던 것은 아니었다. 황상의 인생 전체를 이끌 만큼 그의 스승으로써의 덕은 여느 성인군자의 덕에 모자라지 않았다. 한쪽은 이익과 유형원의 학풍(經世 致用)을 이어받고 다른 한쪽은 박제가 유득공 등 북학파의 인물들과 교유하면서 북 학(이용후생…(drop) (利用厚生)을 섭취한 다산은 이들의 학문적 성과 위에서 “다산학”이라는 거대한 실학의 봉우리를 만들어 낸다. 이는 인간의 값어치를 도덕의 자율적 실천 여부에 두겠다는 의도로 볼 수 있따
정약용의 교육에 있어 일차적인 목표(goal)는 개혁의 주체가 될 유능하고 윤리적인 인적 자원의 양성이다. 결국 이러한 그의 작가의식은 그의 현실인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따

2) 정약용의 교육사상의 특징
정약용은 교육사상의 바탕이 되는 그의 인간관에서, 인간 자신의 자유의지를 강조해, 성리학이 인간의 심성은 하늘로부터 필연적으로 받은 것으로 인간의 고유성을 배제한 데1)에 반대했다. 500여권에 이르는 저술들은 깊고도 넓은 학문 세계로 인해 오늘날까지도 살아 있는 고전이 되고 있따흔히 다산을 “실학의 집대성자”라고 한다.3)

이중적 교육정책
- 귀족과 서민을 구분하는 지도자를 양성하는 국가교육과
의무교육으로서의 만민교육.
전인적 교육정책
- 경학 : 단순한 윤리학적 틀 속에 머무르지 않고 성리학의 천명사상은 종교와 철학으로, 목민윤리는 정치, 행정, 경학으로 발전.
- 인간의 주체적 도덕 수양 중시 : 다산의 인간관을 바탕으로 주어진 선천성에 후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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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황상의 인생 전체를 이끌 만큼 그의 스승으로써의 덕은 여느 성인군자의 덕에 모자라지 않았다.
그의 인재양성에서 특히 강조되는 교육 내용을 몇 가지 살펴보겠다. 그는 실학을 집대성한 학자답게 정치 경제 역싸 지리 문학 철학 의학 교육학 군사학 자연과학 등 거의 모든 학문 분야에 걸쳐 방대한 양의 저술을 남겼다.

2. 본 문
1) 정약용의 생애
다산 정약용(茶山 丁若鏞, 1762~1836)은 실학을 집대성한 조선 후기의 학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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