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의 주요concept(개념)과 상담목표 및 과정, 인간중심상담기법, 인간중심상담의 아동상담 적용 > 무료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무료자료

[인간중심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의 주요concept(개념)과 상담목표 및 과정, 인간중심상담기법, 인간중심상담의 아동상담 적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7-07 14:03

본문




Download : [인간중심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의 주요개념과 상담목표 및 과정, 인간중심상담기법, 인간중심상담의 아동상담 적용.hwp



I. 주요 定義(정의)

인간중심 상담에서의 유기체는 자기실현을 하려는 욕구를 가진 인간을 뜻한다. 그는 대학에서 농학을 전공하였다가 1922년 china에서 개최된 국제 기독학생연합회에 참여하면서 다양한 文化(culture) 와 종교를 체험하게 되었다. 인간중심 상담理論(이론)은 1940년대…(생략(省略)) 에 로저스(Carl R. Rogers)에 의해 처음 된 후 현재에도 계속 발전하여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아 그는 상담에서 허용적이고 수용하는 분위기를 강조하면서 비지시적(non-directive) 상담이라고 칭하였다. 유기체는 자기실현의 동기를 지니고 사고와 감정을 가지고 행동할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해 지각(self-perception)할 수 있다아 따라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내적 능력이 있고 적절한 environment 속에서 자신의 성장과 잠재력을 합리적으로 실현할 수 있다아 인간의 성장을 위한 잠재력의 실현은 무비판적으로 진실한 이해와 수용의 관계 속에서 발휘될 수 있다아 현실적인 노력은 긍정적이고 능동적인 change(변화)를 일으키는 주체가 된다 다음은 이러한 change(변화)를 가져 오는 인간중심 상담의 주요 定義(정의) 이다. 후기예는 인간이 진정한 자기가 되는 과정에 초점을 두면서부터 인간중심 상담理論(이론)이라 불리기 처음 했다. 인간중심 상담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주관적인 내적 세계를 이해해야 한다.
설명





순서




[인간중심상담理論(이론)] 인간중심상담의 주요定義(정의) 과 상담goal(목표) 및 과정, 인간중심상담기법, 인간중심상담의 아동상담 적용

CONTENTS

인간중심상담理論(이론)

I. 주요 定義(정의)
1. 현상학적인 장
2. 자아
3. 심리적 문제
4. 관계
5. 완전하게 기능하는 사람

II. 정신병리

III. 상담goal(목표) 및 과정
1. 진실성
2.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3. 정확한 공감적 이해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6) 6단계
7) 7단계

IV. 상담기법
1. 단순한 수용
2. 반영
3. 명료화
4. 개방적 질문
5. 직면
6. 자기노출
7. 즉시성
8. 침묵

V. 아동상담에의 적용

참고한 문헌
인간중심상담理論(이론)

Rogers는 1902년 미국 일리노이주에서 기독교가定義(정의) 5남 1녀중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 후 사학에 관심을 가지면서 歷史학으로 학위를 받고 심리학과 정신의학에 관심을 가지면서 임상 및 교육심리학으로 석 박사학위를 받게 되었다. 그 후 심리상담을 하면서 상담에서 내담자 중심치료를 출판하였고 이후에 자신의 理論(이론)을 인간중심 상담으로 명명하게 되었다. 내담자의 자기감정 인식을 상담의 goal(목표) 로 하고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반명하고 명료화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러한 입장은 정신analysis(분석) 에서 과거의 경험이 현재의 행동을 결정한다는 입장과는 달리 인간은 현재의 나로서 긍정적이고 change(변화) 가능한 존재로 여기는 것과 차이가 있다아 이후 액슬린(Axline, 1947)은 인간중심의 상담理論(이론)을 아동상담의 理論(이론)적 기틀을 잡는 데 활용하였다. 그의 가정은 경제적으로 부유한 편이었으나 종교적인 윤리규범이 엄격하여 친구관계를 자유롭게 형성하기가 어려웠고 도시생활의 유혹을 경계한 부모가 시골 농장으로 이주를 하여 adolescent(청소년)기를 농촌에서 보냈다. 내담자의 주관적 세계를 상담자가 인식하고 상담의 시발점임을 강조하면서 내담자 중심(client-centered) 상담이라고 이름을 바꾸기도 하였다. 유기체가 중요하다고 여기는 것은 객관적인 외적 현실(external reality)이 아니라, 그가 지각한 내용으로
레포트/인문사회





[인간중심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의 주요concept(개념)과 상담목표 및 과정, 인간중심상담기법, 인간중심상담의 아동상담 적용
[인간중심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의 주요개념과 상담목표 및 과정, 인간중심상담기법, 인간중심상담의 아동상담 적용 , [인간중심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의 주요개념과 상담목표 및 과정, 인간중심상담기법, 인간중심상담의 아동상담 적용인문사회레포트 , 인간중심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 주요개념과 상담목표 과정 인간중심상담기법 인간중심상담 아동상담 적용

Download : [인간중심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의 주요개념과 상담목표 및 과정, 인간중심상담기법, 인간중심상담의 아동상담 적용.hwp( 76 )



인간중심상담이론,인간중심상담,주요개념과,상담목표,과정,인간중심상담기법,인간중심상담,아동상담,적용,인문사회,레포트

[인간중심상담이론]%20인간중심상담의%20주요개념과%20상담목표%20및%20과정,%20인간중심상담기법,%20인간중심상담의%20아동상담%20적용_hwp_01_.gif [인간중심상담이론]%20인간중심상담의%20주요개념과%20상담목표%20및%20과정,%20인간중심상담기법,%20인간중심상담의%20아동상담%20적용_hwp_02_.gif [인간중심상담이론]%20인간중심상담의%20주요개념과%20상담목표%20및%20과정,%20인간중심상담기법,%20인간중심상담의%20아동상담%20적용_hwp_03_.gif [인간중심상담이론]%20인간중심상담의%20주요개념과%20상담목표%20및%20과정,%20인간중심상담기법,%20인간중심상담의%20아동상담%20적용_hwp_04_.gif [인간중심상담이론]%20인간중심상담의%20주요개념과%20상담목표%20및%20과정,%20인간중심상담기법,%20인간중심상담의%20아동상담%20적용_hwp_05_.gif [인간중심상담이론]%20인간중심상담의%20주요개념과%20상담목표%20및%20과정,%20인간중심상담기법,%20인간중심상담의%20아동상담%20적용_hwp_06_.gif
[인간중심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의 주요concept(개념)과 상담목표 및 과정, 인간중심상담기법, 인간중심상담의 아동상담 적용
다. 로저스는 현재 미국에서 effect(영향) 력 있는 심리학자로 사람들에게 기억되고 있다아
인간중심 상담(person-centered counseling)은 정신analysis(분석) 학적 접근과 함께 정서적 접근의 대표적인 상담理論(이론)이다.

(1) 현상학적인 장(Phenomental field)

유기체가 내적 외적으로 경험하는 주관적 실재(subjective reality)를 말한다. 그의 가정은 경제적으로 부유한 편이었으나 종교적인 윤...

[인간중심상담理論(이론)] 인간중심상담의 주요定義(정의) 과 상담goal(목표) 및 과정, 인간중심상담기법, 인간중심상담의 아동상담 적용

CONTENTS

인간중심상담理論(이론)

I. 주요 定義(정의)
1. 현상학적인 장
2. 자아
3. 심리적 문제
4. 관계
5. 완전하게 기능하는 사람

II. 정신병리

III. 상담goal(목표) 및 과정
1. 진실성
2.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3. 정확한 공감적 이해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6) 6단계
7) 7단계

IV. 상담기법
1. 단순한 수용
2. 반영
3. 명료화
4. 개방적 질문
5. 직면
6. 자기노출
7. 즉시성
8. 침묵

V. 아동상담에의 적용

참고한 문헌
인간중심상담理論(이론)

Rogers는 1902년 미국 일리노이주에서 기독교가定義(정의) 5남 1녀중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자신의 理論(이론)을 교육, 정치, 사회활동에 적용하기에 힘썼고 세계평화에 기여하여 노벨평화상 후보로 지명되기도 했다.

무료자료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cuba.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