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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기사] 전기기사 전력 문제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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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7-03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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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책 : 스페이서의 설치
⑥ 단락시 대전류등이 흐를 때 정전흡인력이 발생한다. (병렬로 생각)
② 같은 단면적의 단도체에 비해 전류용량의 증대
③ 코로나의 방지, 코로나 임계전압의 상승
④ 송전용량의 증대
⑤ 꼬임현상, 소도체 충돌현상이 생긴다.

*코로나→공기절연파괴
①이상전압이 내습 전선로 주위의 공기의 절연 또는 자 장이 국부적으로 파괴되면서 빛과잡음을 내는 현상
②파열극한전위경도: DC 30[㎸/㎝] ,AC 21.1[㎸/㎝]
③코로나 임계전압 높아야 코로나 발생이 적다.설명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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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송배전분야 요약정리(整理)
Ⅰ.개요
1.직류송전방식의 특징
1)직류송전-④
①차단 및 전압의 변성이 어렵다.

[전기기사] 전기기사 전력 문제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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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②리액턴스 손실이 적다
③안정도가 좋다
④회전자계가 없다.
⑤절연레벨을 낮출수 있따
2.철탑의 종류
1)종류 ⑤
①보강형
②직선형-3°이하 (A)
③각도형 (B,C)
④인류형-전선로 말단 (D)
⑤내장형-경간이 넓을 때 (E)
3.전선
1)구비조건⑥
①도전율이 커야
②인장강도가 커야
③비중(밀도)가작아야
④내부식성 커야
⑤가설이 쉬워야
⑥값이 싸야
2)연선[㎟]
①소선의 구성 19/2
②소선의 총수: N=1+3n(n+1), 7→ 19 → 37
③연선의 직경: D=(2n+1)d
④연선의 단면적:A= N×πd2/4
⑤연선의 저항:


3)중공연선 - 표피효능 이용
4)ACSR

○경동선과 ACSR 의 비교

도전율
직경
비중
인장강도
경동선
91~97%
1
1
1
ACSR
61%
1.4~1.6
0.8
1.5~2

4.애자
1)목적 ②
①전선지지
②전선과 지지물 간의 절연간격유지
2)구비조건 ⑤
①절연내력이 커야
②절연저항도 커야
③기계적 강도가 커야
④충전용량이 작아야
⑤값이 싸야
3)종류 - 핀애자,현수애자 등등
4)현수애자
①전압분담
지지물로부터 세 번째 애자가 전압분담이 가장 적다
②애자보호대책
초호각(소호각)
.섭락시 애자파괴 방지
.역섭락시 애자파괴 방지
.애자련의 전압분포improvement(개선)
③애자효율

④애자섭락전압
주수섬락 50
건조섬락 80
충격전압시험 125
유중파괴시험 140kV


○전압별 애자 개수
2.2 kV
66kV
154kV
345kV
2-3
4-6
9-11
19-23

5)*OFF SET-전선도약에 의한 단락방지


Ⅱ.선로정수와 코로나
1.선로정수
1)L 리액턴스- 작용,대지귀로인덕턴스
①작용리액턴스
.experiment(실험)식
Ln[mH/km]
②대지귀로 인덕턴스

2…(drop) )정전용량
①작용 정전용량
.experiment(실험)식
[μF/km]
②대지 정전용량
.단상 .3상

③부분정전용량
.단상: C=Cs+2Cm
.3상 : C=Cs+3Cm
*연가 → 선로정수의 평형→전압전류의 평형
①선로정수평형
②통신선 유도장해 경감
③소호리액터접지시 직렬공진에 의한 이상전압 상승방지
④각상 전압강하 동일
④등가 선간거리 동일
*복도체방식→표피효능

① 인덕턴스는 감소하고 정전용량은 증가한다.

m0 전극의 표면상태
m1 날씨계수(맑은날 1 우천시 0.8)
δ 상대공기밀도=
d 전선의 직경

influence(영향)
①유도장해
②전력손실 - 임계전압과대지전압의 차의 제곱이 비례 :
③코로나 잡음, 유도장해
④전선의 부식 (原因 : 오존- )
대칙
①임계전압을 크게
[KV]
②전선의 지름을 크게 : 중공연선, 복도체방식


*충전전류 Ic=2πf C?V
. 선간 정전용량 C:
,[C=Cs + 2Cm,C=Cs+3Cm]×길이
*충전용량
P단상 =V?Ic [VA]=2πf CV2
PΔ결선=3ωCV2
PY결선= ωCV2

Ⅲ.선로의 전기特性(특성)

1.단거리 송전선로:50[㎞]이하
Z 존재 Y는 무시. 집중정수회로
1)전압강하
VS =VR + ZI = VR +I(Rcosθ + Xsinθ)
e단상=I(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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