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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strategy(시연, 구조화, 기억보조술의 활용, 정교화와 의미망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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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7-03 0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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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시연

시연은 정보를 단기기억에 보유하는 기능과, 그 정보를 단기저장에서 장기저장으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교재의 한 장을 학습할 때 유용한 방법이다.
241-6788이라는 전화번호, `이사 일(이사한 날)이 6일이나 7일이나, 8일인 것 같은데...` 식으로 조직화시키면 기억하기가 쉽다.

III. 기억 보조술의 활용

1. 체인기법(=연속 결합법, chain method)
이는 쇠사슬을 고리로 연결해 나가듯이 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예를 들어, 절 title proper(제목)이 “약호화 다양성”이면, “약호화 다양성”이란 무엇인가, `약호화 다양성의 效果는 무엇인가 같은 것이 질문이 될 수 있다
3. `읽기(Read).` 절을 주의 깊게 읽은후, 제기한 질문에 답하도록 하라.
4. `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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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차적 시연이란 정보의 의미나 관련성을 생각하면서 정보의 저장 및 인출이 쉽도록 조직화시키는 과정이 포함된 시연이다.

3. PQ4R법
P는 예습, Q는 질문을 뜻하고, 나머지 네 가지는 R로 처음 되므로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
세탁소, 은행, 우체국, 수퍼마켓 순으로 외워야 할 경우, 세탁소에서 은행으로 가야 할 돈을 세탁하는 것을 상상하기 처음 하여, 그 돈이 편지봉투에 든 것을 상상하고, 끝으로 쇼핑 바구니에 들려 있는 이 편지봉투를 연상하는 방법을 쓸 수 있다(이군현, 1990, P. 227).

2. 숫자-문자 교환법
숫자를 보다 기억하기 편리하게 문자화(음운화 포함)시키는 방법이다. 유의미화는 학습자의 흥미, 동기, 내적 구조에 의해 influence을 받는다. . 시연은 1차적 시연과 2차적 시연...


기억戰略
기억戰略(시연, 구조화, 기억보조술의 활용, 정교화와 의미망 조직)

CONTENT

기억戰略

I. 시연

II. 구조화

II. 기억보조술의 활용
1. 체인기법(연속결합법)
2. 숫자-문자 교환법
3. PQ4R법

IV. 정교화와 의미망 조직
1. 정교화
2. 정교화의 기억
3. 의미망 조직

서지사항
기억 戰略

기억, 특히 장기기억의 경우는 정보를 단순히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능동적 과정을 통해 저장, 인출하는 나름대로의 방법, 즉 戰略을 사용한다. 그러한 戰略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앞에서 제시한 망각의 방지법도 기억 戰略에 속하는 것이다.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의 연령층에는 2차적 시연의 效果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저학년의 경우는 1차적 시연과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II. 구조화

구조화에는 `유목화`와 `부호화`, `유의미 학습` 등을 포함시킬 수 있다 앞서의 브루너의 학습이론(理論)에서 내용이 구조화되지 않으면 그것은 빨리 망각되고 만다는 사실을 지적한 바 있다 브루너나 오슈벨 모두 구조화를 강조하여 학습에서의 유목화(또는 concept(개념)화). 부호화를 강조한 것 역시 앞에서 살펴 본 …(skip) 바 있다
구조화는 학습을 유의미화 시키는 방법의 하나이다.기억strategy(시연, 구조화, 기억보조술의 활용, 정교화와 의미망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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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戰略
기억戰略(시연, 구조화, 기억보조술의 활용, 정교화와 의미망 조직)

CONTENT

기억戰略

I. 시연

II. 구조화

II. 기억보조술의 활용
1. 체인기법(연속결합법)
2. 숫자-문자 교환법
3. PQ4R법

IV. 정교화와 의미망 조직
1. 정교화
2. 정교화의 기억
3. 의미망 조직

서지사항
기억 戰略

기억, 특히 장기기억의 경우는 정보를 단순히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능동적 과정을 통해 저장, 인출하는 나름대로의 방법, 즉 戰略을 사용한다. 그러나 시연을 한다고 해서 모든 정보가 STM에서 LTM으로 전환되는 것은 아닐것이다. . 시연은 1차적 시연과 2차적 시연으로 구분되는 바, 1차적 시연은 단지 정보의 음운을 반복하는 것으로 정보를 단기기억 내에 일시 보존하는 역할만 함으로 이를 통한 장기기억으로의 전환은 어렵다.

I. 시연

시연은 정보를 단기기억에 보유하는 기능과, 그 정보를 단기저장에서 장기저장으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는 첫 번째 항목을 외우기 위해 두 번째 항목과 연결하고, 두 번째는 세 번째가 연상되도록 하는 방식으로 연결고리를 계속하여 기억을 촉진시키는 방법이다.
1. `예습(Preview). ` 논의되는 일반적인 주제를 정하기 위해 그 장을 흘어 보라. 읽을 단위인 절을 찾아라. 다음 네 단계를 각 절에 적용하라.
2. `질문(Questions). ` 절에 대한 질문을 만들어라. 절 title proper(제목)을 바꾸면 적절한 질문이 된다된다. 학습을 여하히 유의미화 시키느냐 하는 것은, 정보를 능동적으로 패조정하고, 유목화시킴으로써 기억과 인출을 쉽게 하는 부호화를 여하히 하느냐와 같은 의미이다. 414-1144를 `사일사, 일일사‘, 923-9233을 `이삼, 구이삼’으로 8245를 “빨리사와`등으로 연결시키는 등의 방법이다. 그러나 시연을 한다고 해서 모든 정보가 STM에서 LTM으로 전환되는 것은 아닐것이다. 그러한 戰略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앞에서 제시한 망각의 방지법도 기억 戰略에 속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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