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관념,SWOTanalysis(분석) 전통시장 국내,해외 활성화instance(사례) 전통시장 결점및 활성화방법 제언및 나의의견 > 유료자료

본문 바로가기


유료자료

전통시장 관념,SWOTanalysis(분석) 전통시장 국내,해외 활성화instance(사례) 전통시장 결점및 활성화방법 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7-07 11:26

본문




Download : 전통시장 개념,SWOT분석 전통시장 국내,해외 활성화사례 전통시장 문제점및 활성화방안 제언및 나의의견.hwp




또한 영세 상인에게는 생활터전과 고용의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전통시장’ 하면 떠오르는 것들이 곧 약점이라고 할 수 있다 편의시설과 여유 공간이 부족하고 결제 방법이 제한된다는 점(주로 현금 결제)등이 있고 變化하는 유통업 environment(환경) 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려는, 變化에 보수적인 태도가 흐르고 있는 분위기를 약점으로 들 수 있다
게다가 대형마트와 online 유통점의 지속적인 강세는 전통시장의 쇠퇴를 가속화시키는 위협으로 볼 있다 그러나 관광文化(culture) 자원으로서의 잠재력, 政府(정부)와 지자체의 지속적인 투자는 전통시장을 부흥시킬 수 있는 기회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4. 전통시장(재래
설명
레포트/경영경제

전통시장 관념,SWOTanalysis(분석) 전통시장 국내,해외 활성화instance(사례) 전통시장 결점및 활성화방법 제언및 나의의견

Download : 전통시장 개념,SWOT분석 전통시장 국내,해외 활성화사례 전통시장 문제점및 활성화방안 제언및 나의의견.hwp( 14 )






전통시장 개념,SWOT분석 전통시장 국내,해외 활성화사례 전통시장 문제점및 활성화방안 제언및 나의의견 , 전통시장 개념,SWOT분석 전통시장 국내,해외 활성화사례 전통시장 문제점및 활성화방안 제언및 나의의견경영경제레포트 , 전통시장 개념 SWOT 전통시장 국내 해외 사례 전통시장 문제점 제언 나의의견
%20개념,SWOT분석%20전통시장%20국내,해외%20활성화사례%20전통시장%20문제점및%20활성화방안%20제언및%20나의의견_hwp_01_.gif %20개념,SWOT분석%20전통시장%20국내,해외%20활성화사례%20전통시장%20문제점및%20활성화방안%20제언및%20나의의견_hwp_02_.gif %20개념,SWOT분석%20전통시장%20국내,해외%20활성화사례%20전통시장%20문제점및%20활성화방안%20제언및%20나의의견_hwp_03_.gif %20개념,SWOT분석%20전통시장%20국내,해외%20활성화사례%20전통시장%20문제점및%20활성화방안%20제언및%20나의의견_hwp_04_.gif %20개념,SWOT분석%20전통시장%20국내,해외%20활성화사례%20전통시장%20문제점및%20활성화방안%20제언및%20나의의견_hwp_05_.gif %20개념,SWOT분석%20전통시장%20국내,해외%20활성화사례%20전통시장%20문제점및%20활성화방안%20제언및%20나의의견_hwp_06_.gif



다.전통시장 관념,SWOTanalysis(분석) 전통시장 국내,해외 활성화instance(사례) 전통시장 결점및 활성화방법 제언및 나의의견









전통시장,개념,SWOT,전통시장,국내,해외,사례,전통시장,문제점,제언,나의의견,경영경제,레포트
순서


“전통시장”
concept(개념),SWOT분석
활성화事例
한계점
활성화방안(方案)
향후방향제언

`목차`

1. 전통시장 (재래시장)의 concept(개념)

2. 전통시장 (재래시장) 동향분석

3. 전통시장 SWOT분석

4. 전통시장(재래시장)의 활성화 事例
(1) 국내 활성화 事例
(2) 해외 활성화 事例

5. 전통시장 (재래시장)의 한계점

6.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方案) 제언
(1) 시설의 현대화
(2) marketing 戰略 제언
(3) 관련정책의 problem(문제점) 改善(개선)

7. 結論 및 향후방향 제언

1. 전통시장 (재래시장)의 concept(개념)

시장이란 구매자와 판매자가 재화를 교환하려는 목적으로 모인 장소를 말하며 재래시장에서의 시장은 넓은 의미의 ‘교환의 장’이라는 뜻보다는 마을 장터의 의미에 가깝다고 하겠다. 즉 계획적으로 조성되고 발전된 시장이 아니라 자연발생적으로 소비자의 실생활 속에서 생성되고 발전되어 온 의미의 ‘마을장터’인 것이다.
전통시장 (재래시장) 은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근거리에 위치하여 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한 연관을 가진다. 마지막으로 전통시장에서 취급하는 품목은 주로 그 지역에서 생산되는 품목이 대부분이라, 제품이 신선하다는 advantage을 들 수 있고, 그 자체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다음으로 약점이다.

2. 전통시장 (재래시장) 동향분석

전통시장은 경쟁 관계에 있는 새로운 소매업태, 슈퍼마켓(1970년, 서울 한남 슈퍼 최초 개점)의 등장과 생활수준 향상에 따른 백화점의 이용증가와 증설 등으로 1980년대부터 쇠퇴하기 스타트하여 1990년대 이후 더욱 뚜렷이 드러났다. 이는 90년대에 등장한 대형할인점(1993년, 신세계 이마트 서울 창동점 개점), 홈쇼핑(1995년, 제일39(현 CJ) 홈쇼핑 개장), 기업형 슈퍼마켓(2004년 GS 슈퍼마켓 청주 1호점 개점) 등 신 소매업태가 급속히 확산하고 성장한 데다 유통시장의 개방화(1996년)로 외국계 대형할인점까지 국내시장에 진출한 것과 깊게 관련되어 있다 전통시장의 이와 같은 쇠퇴는 수많은 시장상인의 생계문제로 이어져 최근엔 주요한 사회적 논쟁거리가 되고 있다
전통시장…(drop) 은 전국 1,347곳에 총 195,000개의 점포가 있으며, 약 33만 명의 상인들이 종사하고 있다 위의 자료(data)에서 볼 수 있듯이, 전통시장의 경쟁 업태들의 매출은 증가하고 있는 반면, 전통시장의 매출은 계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3. 전통시장 SWOT분석

Weakness (약점)
變化에 보수적인 태도
편의시설과 여유공간의 부족
전근대적인 거래 environment(환경)
상인의 노령화 및 變化의지 부족

Strength (강점)
풍부한 인심
시장골목의 정취적 매력
지역 커뮤니티의 역할
신선한 지역특산품 판매

Opportunity (기회)
관광자원으로서의 잠재력
政府(정부)와 지자체의 지속적인 투자


Threat (위협)
대형마트 및 online 유통점 강세

강점으로는 먼저 ‘정’ 文化(culture) 를 들 수 있다 시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정’ 文化(culture) 는 단연 전통시장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하였다시피 시장은 지역 커뮤니티의 역할을 한다는, 타 유통업체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특징을 갖고 있다 지역 사람들이 의사소통을 하며 정보를 교환하는 장소이며 선거 기간만 되면 찾게 되는 중요한 장소이다.

유료자료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uba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uba.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