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학습법] 프로젝트학습의 의미와 가치 > 유료자료

본문 바로가기


유료자료

[프로젝트학습법] 프로젝트학습의 의미와 가치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7-07 13:53

본문




Download : [프로젝트학습법] 프로젝트학습의 의미와 가치.hwp




그러나 이 같은 프로젝트의 분류는 프로젝트의 `사회적 상황에서의 유목적적 활동`이라는 definition 를 지나치게 확대했다는 비난을 받았고, 그 후로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이 명시된 두 가지 유형만이 프로젝트 활동으로 간주되고 있다아
이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많은 교과지식을 가르치라는 사회의 기대를 의식한 학교에서는 킬패트릭의 순수한 의미의 프로젝트 학습방법을 타협시켰다.
한편, 킬패트릭(Kilpatrick, 1918)은 프로젝트에서 그 때까지 다른 사람이 주목하지 않은 부분 즉, 프로젝트가 아동으로 하여금 학습과제課題에 `몰입`하게 하는데 탁월한 성과가 있음에 주목하였다. 그는 학교에서 하는 모든 학습활동이 위의 조건만 만족하면 프로젝트가 될 수 있다고 보고, 학교 교육활동을 모두 포괄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의 범주를 4가지로 개발하였다. 독일의 경우, 일상수업에서는 `프로젝트 지향적인 수업`이라는 거딴된 형태`의 초기적 방법으로 운용했고, 방과 후 활동이나 특별활동, 방학과제課題와 같이 별도의 시간이 확보된 때에는 `이상적인 형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프로젝트학습법,프로젝트학습,의미와,가치,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프로젝트학습법]%20프로젝트학습의%20의미와%20가치_hwp_01_.gif [프로젝트학습법]%20프로젝트학습의%20의미와%20가치_hwp_02_.gif [프로젝트학습법]%20프로젝트학습의%20의미와%20가치_hwp_03_.gif [프로젝트학습법]%20프로젝트학습의%20의미와%20가치_hwp_04_.gif [프로젝트학습법]%20프로젝트학습의%20의미와%20가치_hwp_05_.gif [프로젝트학습법]%20프로젝트학습의%20의미와%20가치_hwp_06_.gif

[프로젝트학습법] 프로젝트학습의 의미와 가치 , [프로젝트학습법] 프로젝트학습의 의미와 가치사범교육레포트 , 프로젝트학습법 프로젝트학습 의미와 가치
설명

Download : [프로젝트학습법] 프로젝트학습의 의미와 가치.hwp( 15 )







프로젝트학습의 의미와 가치
[프로젝트학습법] 프로젝트학습의 의미와 가치

CONTENT

프로젝트학습의 의미와 가치

I. 고전적인 프로젝트의 의미 : 理論(이론)의 실습, 종합 연습

II. Kilpatrick의 프로젝트의 의미 : 학습자의 유목적적인 활동

III. Katz & Chard 등의 프로젝트의 의미 :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

IV. 프로젝트의 교육적 가치

서지사항
프로젝트 학습의 의미와 가치

프로젝트는 기록에만 의거해도 몇 백년간 교육에 사용되었다. 후자는 전자의 프로젝트가 아동의 흥미를 고려하지 않는 것을 비판한 대안으로서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할 내용의 윤곽을 알게 하여 아동의 흥미를 일으키는 방법이다.
프로젝트 학습의 目標(목표)는 어느 학습 과제課題에 대해 교사가 제기한 질문에 정답을 내는 것 이상의 것을 학습하는 데 있다아 그러나 일반학습이나 프로젝트 학습 모두 교육과정상에 상대적 우위를 논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동등한 중요성을 갖고 있다아
표. 프로젝트 학습의 의미

프로젝트학습과 관련하여 서로 연관이 있으면서도 때로는 구분을 하는 용어- 주제, 단원, 프로젝트의 주요 차이점을 정리(arrangement)해보면 다음과 같다(Katz & Chard, 1989).

1/ 주제(theme): `사계절` 이나 `동물들`처럼 넓은 definition 이나 토픽으로 쓰이고 있다아 교사는 책이나 그림, 기타의 질문을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새로운 것을 배우게 할 수 있다아 그러나 주제학습은 그 토픽에 대해 질문을 제기하거나 학생 스스로가 주도적으로 조사하는 활동 등을 포함하는 경우가 드물다. 그렇긴 해도 주제는 프로젝트학습을 위한 좋은 하위과제課題(subtopics)가 될 수 있다아

2/ 단원(units): 단원은 학생들이 알아야 할 특정 과제課題에 대해 미리 계획된 학습과제課題와 활동으로 구성된다 단원에 대한 정보가 주어지면 교사는 학생들이 획득해야 할 지식과 definition 을 명확히 계획할 수 있다아 그러나 단원 역시 주제와 마찬가지로 수업과정에서 학생들이 수업을 주도할
[프로젝트학습법] 프로젝트학습의 의미와 가치
[프로젝트학습법] 프로젝트학습의 의미와 가치




다. 후자는 전자의 프로젝트가 아동의 흥미를 고려하지 않는 것을 비판한 대안으로서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할 내용의 윤곽을 알게 하여...


프로젝트학습의 의미와 가치
[프로젝트학습법] 프로젝트학습의 의미와 가치

CONTENT

프로젝트학습의 의미와 가치

I. 고전적인 프로젝트의 의미 : 理論(이론)의 실습, 종합 연습

II. Kilpatrick의 프로젝트의 의미 : 학습자의 유목적적인 활동

III. Katz & Chard 등의 프로젝트의 의미 :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

IV. 프로젝트의 교육적 가치

서지사항
프로젝트 학습의 의미와 가치

프로젝트는 기록에만 의거해도 몇 백년간 교육에 사용되었다. 초기에는 먼저 배운 지식과 원리를 종합해서 (때로는 창의적인) 작품을 `제작`하는 `연습`의 목적을 지녔고(理論(이론)수업-`프로젝트 제작), 20세기 초에는 듀이의 생활중심 교육에 影響을 받은 리차드(Richard)가 흥미를 북돋는 도구로서의 프로젝트를 주창하였다. 따라서 후자의 프로젝트는 수업에 앞서 제작되고, 지식이나 기술수업은 프로젝트 제작과definition 일부로 포함된다(프로젝트 제작이 출발점 -` 수업). 이런 발상은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것이었다. 초기에는 먼저 배운 지식과 원리를 종합해서 (때로는 창의적인) 작품을 `제작`하는 `연습`의 목적을 지녔고(理論(이론)수업-`프로젝트 제작), 20세기 초에는 듀이의 생활중심 교육에 影響을 받은 리차드(Richard)가 흥미를 북돋는 도구로서의 프로젝트를 주창하였다. 그는 아동이 몰입하는 Cause 이 씨충의 목적이 반영된 활동`이며, `사회적 상굉에서 수행되기 때문이라고 규정하고, 이 결과 가 나타날 수밖에 없는 이유를 본다이크의 결합설에서의 결과 의 법칙을 근거로 정당화하였다. 어떻게 가르처야 하는지는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에 주목해야 알 수 있다고 믿어서 프로젝트를 수행하…(생략(省略)) 는 방법도 프로젝트의 유형에 따라 다르게 진술하였다.

유료자료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uba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uba.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