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발달] 콜버그와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 아동기 도덕성 발달, 도덕성의 개념(槪念)과 기능 > 유료자료

본문 바로가기


유료자료

[도덕성발달] 콜버그와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 아동기 도덕성 발달, 도덕성의 개념(槪念)과 기능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8-06 16:37

본문




Download : [도덕성발달] 콜버그와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아동기 도덕성 발달, 도덕성의 개념과 기능.hwp




도덕성발달,콜버그와,피아제,도덕성,발달이론,아동기,도덕성,발달,도덕성,개념과,기능,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도덕성발달] 콜버그와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아동기 도덕성 발달, 도덕성의 개념과 기능.hwp( 60 )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도덕성발달]%20콜버그와%20피아제의%20도덕성%20발달이론,%20아동기%20도덕성%20발달,%20도덕성의%20개념과%20기능_hwp_01_.gif [도덕성발달]%20콜버그와%20피아제의%20도덕성%20발달이론,%20아동기%20도덕성%20발달,%20도덕성의%20개념과%20기능_hwp_02_.gif [도덕성발달]%20콜버그와%20피아제의%20도덕성%20발달이론,%20아동기%20도덕성%20발달,%20도덕성의%20개념과%20기능_hwp_03_.gif [도덕성발달]%20콜버그와%20피아제의%20도덕성%20발달이론,%20아동기%20도덕성%20발달,%20도덕성의%20개념과%20기능_hwp_04_.gif [도덕성발달]%20콜버그와%20피아제의%20도덕성%20발달이론,%20아동기%20도덕성%20발달,%20도덕성의%20개념과%20기능_hwp_05_.gif [도덕성발달]%20콜버그와%20피아제의%20도덕성%20발달이론,%20아동기%20도덕성%20발달,%20도덕성의%20개념과%20기능_hwp_06_.gif
[도덕성발달] 콜버그와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 아동기 도덕성 발달, 도덕성의 개념(槪念)과 기능


[도덕성발달] 콜버그와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아동기 도덕성 발달, 도덕성의 개념과 기능 , [도덕성발달] 콜버그와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아동기 도덕성 발달, 도덕성의 개념과 기능사범교육레포트 , 도덕성발달 콜버그와 피아제 도덕성 발달이론 아동기 도덕성 발달 도덕성 개념과 기능

설명



[도덕성발달] 콜버그와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theory , 아동기 도덕성 발달, 도덕성의 槪念과 기능

CONTENTS

도덕성 발달

I. 도덕성의 槪念

II. 도덕성의 기능
1. 지적 기능
2. 정적 기능
3. 의적 기능

III. 도덕성 발달theory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
1) 1단계 : 처벌과 복종지향의 단계
2) 2단계 : 수단적 쾌락주의 지향단계
3) 3단계 : 상호성의 단계
4) 4단계 : 법과 사회적 규칙의 단계
5) 5단계 : 공공복지의 단계
6)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의 단계
2.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theory
1) 게임 규칙에 대한 존중
2) 실수 및 훔치기에 대한 도덕 판단
3) 거짓말에 대한 도덕적 판단

IV. 아동기 도덕성 발달
1. 도덕적 행위와 자기규제
1) 해석
2) 계획
3) 평가와 결정
4) 실행
2. 만족과 지연
3. 유혹과 속이기에...

[도덕성발달] 콜버그와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theory , 아동기 도덕성 발달, 도덕성의 槪念과 기능

CONTENTS

도덕성 발달

I. 도덕성의 槪念

II. 도덕성의 기능
1. 지적 기능
2. 정적 기능
3. 의적 기능

III. 도덕성 발달theory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
1) 1단계 : 처벌과 복종지향의 단계
2) 2단계 : 수단적 쾌락주의 지향단계
3) 3단계 : 상호성의 단계
4) 4단계 : 법과 사회적 규칙의 단계
5) 5단계 : 공공복지의 단계
6)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의 단계
2.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theory
1) 게임 규칙에 대한 존중
2) 실수 및 훔치기에 대한 도덕 판단
3) 거짓말에 대한 도덕적 판단

IV. 아동기 도덕성 발달
1. 도덕적 행위와 자기규제
1) 해석
2) 계획
3) 평가와 결정
4) 실행
2. 만족과 지연
3. 유혹과 속이기에 대한 저항

Reference List
도덕성 발달

아동은 자라면서 부모 또는 다른 성인들이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가 속한 사회의 행동 규준을 습득하게 되고 도덕적으로 성숙하게 된다 특히 아동기는 양심과 자아발달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아동기에 올바른 도덕성이 발달할 수 있도록,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되는 것과 안 되는 것에 대한 명확한 규준을 제시해야 한다. 또 콜버그(Kohlberg, 1964)는 도덕성을 개인에 의해 내면화된 사회적 행위의 culture적 규범이라고 정이했다. 내면화(internalization) 과정을 통해 아동의 도덕성 발달이 이루어지는데, 아동은 아동기 초기에 다른 사람의 규칙과 표준을 자신의 행동을 위한 지침으로 사용하면서 올바른 행동에 대한 가치관과 원리를 확립하기 처음 한다. 쉐퍼(Shaffer, 1988)는 도덕성을 개인으로 하여금 율은 것과 그른 것을 구별하고 그 구별한 것에 따라 행동하도록 돕는 일련의 원칙들이라고 정이하였다. 도덕적 행동 속에는 나누어 갖기, 도움 행동 및 협동과 같은 친사회적 행동이 포함된다…(투비컨티뉴드 ) . 이 서에는 도덕성 발달의 여러 theory 들을 조명하여 봄으로써 아동이 어떻게 도덕적으로 성숙되어 가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도덕성 발달은 도덕적 태도와 신념 및 가치관의 획득과 함께 도덕적 행동을 수행할 수 있어야만 한다.

I. 도덕성의 槪念

도덕(道德)이란 라틴어의 mores라는 말에서 유래(由來)되었는데, 그 어원이 의미하는 바는 예의, 범절, 습관, 생활양식을 의미한다. 아동을 사회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目標(목표) 중의 하나는 옳고 그른 것을 구별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결국 도덕성이란 옳고 그론 것에 대한 사회적 규범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그에 따라 행동하게 하는 규준이라고 정이할 수 있따
도덕성이란 대체로 인성의 종합적 특성(特性)이라고 볼 수 있으며 여기에는 인지적 차원, 정이적 차원, 행동적 차원이 있따 인지적 차원에는 도덕적 槪念과 판단이 포함되며, 정이적 차원에는 도덕적 감성과 태도 등이 있고, 행동적 차원에는 도덕적 실천력 등이 포함된다

II. 도덕성의 기능

1) 지적 기능

도덕성의 지적 기능은 도덕을 인식하


[도덕성발달] 콜버그와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 아동기 도덕성 발달, 도덕성의 개념(槪念)과 기능
다. 도덕이란 사회생활의 규범이며 인간행위의 준거라고 할 수 있따 도덕성이란 이러한 규범에 합치한 행동을 하려는 마음과 무엇이 도덕적 규범에 합치하는가를 판단하는 도덕적 판단과 이에 합치된 행동을 하는 사회적 습관과 습성이라고 말할 수 있따 즉, 도덕성은 도덕적 판단, 도덕적 심성, 도덕적 의지의 통일체로서의 내면적인 도덕의식과 외적 표현으로서의 도덕적 행동을 말하며 도덕적인 사람이란 이 내면적 도덕의식과 도덕적 실천이 일치되어 행동으로 나타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따
피아제(1965)는 도덕성을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 즉, 어떤 규범을 근거로 행동할 것인지를 판단하는 능력이라고 하였고, 버코위츠(Berkowitz, 1964)는 도덕적 가치란 일정한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 옳거나 그론 것으로 보편적으로 믿어지는 행동의 값을 말한다고 하였다.

유료자료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uba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uba.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