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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파괴와신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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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9-14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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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기업이 책정 할 수 있는 가격은 소비자가 인식하는 효용가치를 상한선으로 하고 average(평균)원가를 하한선으로 하여 그사이에서 결정하게 된다된다. 그러나 최근 일고 있는 가격파괴 현상은 중국(中國)과 동남아시아에서 값싼 물품이 대량 수입되고, 제조업체에서 직접 대량으로 구매해 유통 마진을 없애는 등 유통구조가 변하면서 생긴 현상이다. 즉 가격은 기업이 제공하는 가치에 대해 소비자가 지불하는 대가인 것이다. 또한 창고업도 근래에는 단순히 물품을 저장보관하는 전통적 기능에서 나아가 유통거점적 기능을 강화하거나 유통가공업적 성격이 추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구매자 입장에서 볼 때, 가격을 기업이 구매자에게 제공하는 제품, 유통, 촉진을 통하여 얻게 되는 가치에 상응하는 만큼 지불하려 할 것이며, 판매자 입장에서는 최소한 소비자 효용가치를 제공하기위하여 투입되는 원가를 보전 받으려고 할 것이다. 가격파괴 현상은 최근 대형 할인점의 등장으로 더 확산되는 추세이다. 대량생산대량소비의 진전에 따라 물적 유통산업에서도 많은 change(변화)가 나타났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상적 유통산업은 세분화다양화되어왔다.

Ⅱ.본론
⑴ 가격
①가격이란
무엇보다 가격파괴와 신 유통에서 공통분모를 도출하기위해서는 가격이 무엇인지를 먼저 알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목표(goal)아래서는 어떤 경우이든 장기적 성과보다는 단기의 재무적 성과가 강조된다된다.
전통적으로 가격파괴 현상은 경기순환에 따른 디플레이션 때 나타났다. 가격은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제공하는 제품, 유통, 촉진에 대한 대가로 구매자가 판매자에게 지불하는 화폐 양이다.

㉯시장 점유율의 극대화
단기이익의 감소를 어느 정도 감수 하고 서라도 시advantage(장점) 유율을 극대화 해나가려는 목표(goal)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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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레포트/경영경제

다.
가격결정의(定義) 목표(goal)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다아

㉮단기이익의 극대화
단기이익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가격을 책정하는 기업이 많이 있다 이 때 여러 가지의 가격 대안에 대해 수요와 비용을 추정한 다음 단기이익 또는 현금흐름이나 투자수익률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가격을 선택한다. 즉 생산기술의 혁신을 통해 대량생산체제가 확립됨에 따라 대량생산된 상품을 종래와 같은 유통경로를 통하여 판매하는 것이 비효율적으로 되고, 소규모의 잡화점이 중심이었던 소매업 부문에서의 혁신을 통하여 대량유통을 위한 백화점연쇄점우편판매점슈퍼마켓 등의 근대적 유통산업이 등장하게 되었다. 다시 말하면 대량생산대량소비의 진전에 따라 전통적인 유통경로거래방식기업형태가 일신되는 것으로, 유통기능담당자의 강화, 시장질서의 정비, 물적 유통의 합리화 및 유통환경의 정비를 그 내용으로 한다.가격파괴와신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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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파괴와 신유통
Ⅰ.서론

1.연구목적

급변하는 21 세기(世紀) 의 사회 환경 속에서 가격의 change(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행동change(변화)를 파악하고 이를 유통업에 연관시켜 알아보기 위함이다. marketing 에서의 거래를 …(省略) 당사자 간에 가치의 교환이라는 관점으로 볼 때 공급자는 제품, 유통, 촉진을 제공하며 구매자는 그 대신 가격이라는 가치를 그 대가로 지불하게 된다된다. 운수업의 경우 많은 상품을 신속하게 운반하기 위해 설비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냉장식품군에 대한 수요 급증과 슈퍼마켓 등의 선도관리 대책의 일환으로 이들 상품을 출하에서 도착까지 저온을 유지하면서 유통시키는 냉장수송이 발달했다.

②가격결정기준
가격결정을 위해서는 교환의 당사자인 소비자 측에서 제품의 구매를 통하여 얻게 되는 효용가치와 공급자 측에서 소비자의 효용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 투입되는 원가를 고려하여야한다. 소비자는 자신이 지불한 가격이 구매를 통하여 얻을 수 있는 효용가치보다 높다고 생각하면 구매를 하지 않을 것이며, 기업은 효용가치를 제공하기 위하여 소요되는 average(평균)원가 이하로 가격을 책정하면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거래를 중단할 것이다.

③기업 그리고, marketing 목표(goal)와의 가격관계
가격을 어떻게 결정하느냐에 따라 매출액과 시advantage(장점) 유율에 미치는 influence(영향)이 다르므로 특정제품의 가격을 결정하기 전에 기업의 목표(goal)와 marketing 목표(goal)를 먼저 명확히 해야 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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